전주시, 아이돌봄지원사업 이용자 모집

전주시, 아이돌봄지원사업 이용자 모집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7.26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아이돌봄지원사업 에서는 취업 부모들의 양육부담 경감 및 개별 양육을 희망하는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여성가족부와 지자체가 공적인 지원체계를 통해 제공 하는 국가지원 돌봄 사업이다.

부모의 출장, 야근 또는 질병으로 인한 일시적인 돌봄 수요는 보육시설에서 탄력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바 이에 가정 내 개별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의 보육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자녀의 안전과 건강한 양육을 위해 1:1 개별보육을 실시하고 있다.

전주시 아이돌봄지원사업의 지원대상은 맞벌이 가정 및 취업 한부모 가정, 다자녀 가정, 장애부모, 기타양육부담가정(부모가장기입원재학중, 취업준비 등)있는 가정이 대상이며 시간제 돌봄 서비스는 생후 3개월부터 만 12세 아동이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부모가 올 때까지 임시보육, 놀이 활동, 식사 및 간식 챙겨주기, 보육시설·학교·학원 등의 등·하원, 숙제점검, 준비물 보조, 안전 신변 보호 처리 서비스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정부지원시간은 연 480시간 제공되며, 나홀로 방치되는 초등학교 방과후 아동은 연간 720시간 지원 가능하다.

종일제 돌봄 서비스는 0세아(생후 3개월부터 12개월 이하)영아를 대상으로 이유식, 젖병소독, 기저귀 갈기, 목욕 등 0세아 돌봄과 관련된 활동 전반에 대한 서비스가 제공되며 월 120∼200시간 내 월 단위 계약 체결을 통해 가구 소득 기준에 따라 정부 지원이 가능하다.

아이돌봄 서비스의 신청은 주소지에 해당되는 주민센터 방문하여 신청하고 신청권자는 아동부모,양육권자이며 가구소득기준은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납부액(노인장기보험료 제외)을 기준으로 월평균 소득금액을 산정하여 서비스 유형을 결정한다.

시간제 돌봄서비스의 전액본인부담 유형(라형)은 주민센터 방문 없이 전주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아이돌봄지원사업팀)에 신청후 이용가능하다 서비스 이용가능자로 결정 후 건강가정지원센터 방문을 통해 사업에 대한 안내, 돌봄 아동에 대한 면담, 이용자 서약서·응급처치동의서 작성 등이 이루어진 뒤에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주시 아이돌봄지원사업은 전주시 및 건강가정지원센터직원들의 노력으로 2012년도 전주시 아이돌봄지원사업이 전국최우수 기관(여성가족부 장관상수상)으로 선정되었으며 그 영향으로 2013년도 하반기 예산이 대폭 증가 하였다.

전주시 여성가족 최은자 과장은 아이돌봄 서비스가 널리 알려져 지금보다 더 많은 전주시민들에게 아이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전주 시민을 위한 건강한 가정 형성과 보육의 사각지대에 놓인 양육 공백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