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운호퍼의 혁신기술, 구글 넥서스7에 적용돼 영화관 서라운드 음향 구현

프라운호퍼의 혁신기술, 구글 넥서스7에 적용돼 영화관 서라운드 음향 구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7.26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라운호퍼 싱고(Cingo)는 사용자들에게 어디에서도 느낄 수 없는 탁월한 서라운드 음향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준다.

프라운호퍼 싱고는 넥서스7 및 넥서스10 사용자들에게 극장 품질의 서라운드 음향을 손 안에서 느낄 수 있게 해주고, 세계 최고 권위의 오디오 및 멀티미디어 기술 전문가들의 최신 혁신기술로부터 탄생했다.

프라운호퍼 IIS 는 모바일 기기에서 혁신적으로 향상된 스테레오 사운드 및 서라운드 사운드 음향 재생을 위해 싱고를 개발하였다.

싱고를 이용하면 스테레오 스피커나 헤드폰에서 홈시어터 시스템에서나 기대할 수 있는 고품질 서라운드 음향을 제공받을 수 있다. 싱고를 내장하여 출시하는 첫 번째 기기는 오늘 오전에 구글 언론발표회에서 공개된 넥서스7이다. 넥서스10 기기에서는 프라운호퍼 싱고가 소프트웨어적으로 업데이트되어 제공될 예정이다.

싱고는 모바일 기기에서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다. 즉, 영화관의 멀티채널 오디오 시스템을 통해서 느끼는 경험과 동일한 완벽한 영화 사운드를 체험할 수 있게 한다. 더욱이, 싱고는 잡음이 혼재한 환경에서도 깨끗하고 자연스러운 음향을 제공한다.

프라운호퍼 IIS 오디오 및 멀티미디어 사업부장인 헤럴드 팝(Harald Popp)은 “넥서스7과 넥서스10 소유자들은 물리적 한계가 있는 스마트폰 기기에서 훌륭한 서라운드 음향을 가능케 한 것에 대해 놀라게 될 것이다. 또한, 싱고를 HD 비디오와 결합하면, 그 즉시 모바일 기기는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개인 영화관으로 탈바꿈되는 것이다”고 강조하였다.

모바일 기기에서 탁월한 서라운드 음향 구현이 가능한 것은 High Efficiency AAC (HE-AAC) 오디오 코덱 기술 덕분이다. HE-AAC는 프라운호퍼 IIS가 공동 개발한 국제 표준 오디오 부호화 기술이고, 현존하는 가장 효율적인 고품질 서라운드 및 스테레오 오디오 코덱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및 태블릿은 기본적으로 ‘HE-AAC멀티채널(Multichannel)’을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만약 싱고와 결합하면 이러한 안드로이드 기기들이 집에서나 이동 중에도 탁월한 엔터테인먼트 도구가 된다. 싱고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하여 구글은 넥서스에 HE-AAC 멀티채널을 이용한 서라운드 음향을 가진 영화들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영화들은 싱고를 이용해 헤드폰, 내장 스테레오 스피커, 또는 HDMI 출력을 통한 홈씨어터 서라운드 시스템에서 재생될 수 있다.

프라운호퍼는 모바일 기기 제조사, 칩셋 판매사,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 사업자를 위한 싱고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프라운호퍼 IIS는 넥서스7과 넥서스10에 내장된 싱고와 HE-AAC코덱 기술을 IFA (Hall 11.1, 9월 6~11일, 베를린)와 IBC (Booth 8.B80, 9월 13~17일, 암스테르담)에서 시연될 예정이다.

프라운호퍼 싱고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홈페이지(www.fraunhofer-cingo.com)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싱고(Cingo)란?
프라운호퍼 싱고는 스테레오 스피커나 헤드폰을 통하여 서라운드 콘텐츠를 들을 때, 실감나는 서라운드 음향을 느끼게 해준다. 오디오 분야에서 가장 최신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프라운호퍼 싱고는 모바일 기기에서 전례 없이 뛰어난 수준의 오디오 품질을 제공하기 위한 완벽한 도구들을 포함한다. 가상 서라운드 사운드 모드에서 개별 오디오 채널은 특정 위치와 거리로부터 들리는 가상 사운드 음원으로 표현된다. 결과적으로, 이 기술은 내장 스피커나 또는 어떤 종류의 헤드폰에서도 스테레오 또는 서라운드 사운드를 실제 서라운드 효과로 재생할 수 있게 한다. 싱고의 음량(Loudness) 최적화 기능은 가장 열악한 상황에서도 자연스럽고 깨끗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흔히 발생하는 오디오 품질 저하를 보상하는 등화(equalizing) 알고리즘과 함께 프라운호퍼 싱고는 어떠한 청취 환경에서도 획기적으로 향상된 오디오 품질을 보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