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 개최

2013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7.25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강혜련)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과학축제 ‘2013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이 7월 30일(화)부터 8월 4일(일)까지 6일간 일산 KINTEX 제1전시관 3~5홀에서 열린다.

‘과학, 상상의 날개를 달다’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축전은 축구장만한 크기(8천여 평)의 행사장, 300여 개 기관, 400여 개 프로그램 등 국내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행사이다.

이번 축전은 △무한상상월드 △창의도전콘서트 △스타트업워크숍 등 세 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있으며 과학체험 및 상상력 구현 프로그램 이외에도 행사장 곳곳에서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가 마련되어 즐거운 축제의 한마당이 펼쳐질 예정이다.

첫 번째 테마인 무한상상월드에는 △정보통신 △에너지·재료 △환경·생명 △기초과학 △국방·기계·건설·교통 △수학 △융합인재 등 총 7개의 분야로 구성된 무한상상마을이 구성된다. 참가자들은 과학융합프로그램(STEAM), 정부출연(연)의 기초·첨단과학기술, 미국 스미소니언 국립항공우주박물관의 첨단우주항공체험 등 350여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으며, 참가자 자신이 고안한 아이디어를 무한상상공작소에서 첨단 디지털기기(3D 프린터, 레이저커터 등)를 활용하여 구현하는 기회도 제공된다.

*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융합교육

* 무한상상공작소: Fab Lab, Fuse Studio, 도서관 속 스토리창작스쿨, 생활과학교실 Creative Lab(전기자동차, 풍력발전, 인터렉티브 LED 조명)

두 번째 테마인 창의도전콘서트에서는 건축학개론 이용주 감독, 가수 강원래 등 성공한 창조경제인이 들려주는 ‘스타트업 토크콘서트’, 영국 노팅힐트렌트대학의 ‘과학강연’, 스티브 잡스 일대기를 관객의 선택에 의해 다시 만들어가는 ‘도전! 인생극장’ 등 다채로운 공연이 진행된다.

축전을 마무리하는 주말에는 영화 아이언맨, 슈퍼맨을 소재로 과학자, 평론가, 개그맨이 펼치는 과학토크배틀 ‘과학기술앰배서더 꿈틀 과학콘서트’와 ‘과학인형극(ArtScience Puppet Show)'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행복 과학콘서트가 개최된다.

이외에도 ICT기술을 활용한 미국 노스웨스턴대학 OSEP 교사연수, 스미소니언의 STEAM교사연수, 과학·영재학교 대상 기술창업교육 교사연수 등 우리나라 교육을 짊어질 교사들을 위한 스타트업 워크숍도 진행된다.

* OSEP(Office of STEM Education Partnerships)

올해로 17회째를 맞은 ‘2013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은 지난해 관람객 25만명이 참가하는 등 국내 최대 규모, 최고의 역사를 자랑하는 과학창의축전이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이번 축전을 통해 “창의성과 상상력이 발현될 수 있는 창의적 문화를 조성하고, 우리 아이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융합인재로 성장하여 창조경제의 동량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