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자동차야영장·동강오토캠핑장’ 이용자 만족도 가장 높아

‘구룡자동차야영장·동강오토캠핑장’ 이용자 만족도 가장 높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7.25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가시간 및 자동차 보유율의 증가와 함께 소비자들이 체험형 여가를 선호하게 되면서 오토캠핑(자동차야영)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오토캠핑장의 선택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관광진흥법’상 자동차야영장업으로 등록된 업체 중 이용객수 상위 7개 업체(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자료)를 대상으로 만족도와 운영실태를 비교 평가했다.

금번 만족도 조사는 최근 1년 이내 오토캠핑을 경험한 1,51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다.

종합만족도에서는 ‘구룡자동차야영장’과 ‘동강오토캠핑장’이 4.93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서 ‘자라섬캠핑장(4.88점)’, ‘망상오토캠핑리조트(4.85점)’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 부문(요인)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캠핑장 시설 및 시설운영서비스, 서비스체험 만족도는 ‘구룡자동차야영장’(각 4.80점, 4.79점, 4.86점)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주변환경 만족도는 ‘동강오토캠핌장’(5.21점)이, △접근성 및 계약 과정 편리성만족도는 ‘자라섬캠핑장’(각 5.00점, 5.01점)이 가장 높았다.

한편 운영실태 조사에서는 업체별로 자동 예약취소 및 계약해제 시 환불 기준이 제각각인 것으로 드러났다. 업체마다 계약해제 시점별 위약금이 천차만별이었고, 예약신청 후 결제를 해야 하는 기한도 달라 소비자들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P5 참조)

오토캠핑장을 관리할 수 있는 법·제도가 미비한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오토캠핑장은 법규상 등록제로 되어 있으나 현재 600개가 넘는 업체 중 등록 업체는 20여개(2012말 기준)에 불과하고, 현행 법규로는 실질적으로 등록을 강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또한 시설 관리에 대한 세부규정이 없어 시설의 안전성과 위생문제 등을 점검하기 조차 어려워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