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스토리로 승부하라’ 출간

‘나만의 스토리로 승부하라’ 출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7.22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만의 스토리로 승부하라’ 출간

직장이 아닌 ‘직업’과 스펙이 아닌 ‘스토리’를 준비하라.

한동안 스펙 바람이 불고, 그 스펙에 의해 성공을 보장받던 시대가 있었다. 그래서 너도나도 스펙을 쌓기 위해 한 방향으로 미친 듯이 달렸고, 결국 모두 비슷한 스펙을 갖게 되었다. 그 결과 스펙은 변별력이 없는 누구나 갖춘 조건으로 전락했다. ‘방향이 아닌 속도’만을 강조해 온 우리 사회 가치관이 낳은 기형적인 모습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인간의 창조력이 핵심 동력이 될 미래를 위해 이제 새로운 관점으로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나만의 스토리로 승부하라’에서는 직장이 아닌 ‘직업’과 스펙이 아닌 ‘스토리’를 준비하라고 강조한다. 근시안적인 관점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한 우리 모두는 루저의 삶을 살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인생이라는 긴 여정을 완주하기 위해서는 지치지 않고 오래 달릴 수 있도록 하는 근본적인 솔루션(solution)이 필요하다. ‘나만의 스토리로 승부하라’는 이러한 솔루션을 35가지로 세분하여 제시한다. 남들이 모두 갖고 있는 스펙은 결코 인생의 무기가 될 수 없다. 자신만의 차별성을 갖출 때만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진정한 무기를 갖게 되는 것이다.

<평생의 ‘내 일’을 찾는, 세대에 따른 해법 제시>

사회에서는 20대와 50대의 공통점은 새로 시작하는 때라고 한다. “전 사회적으로 25-55 패러다임이 유행이다. 25살에 취업하고 55살에 은퇴한다는 산업화 시대의 패러다임이다. 지금도 여전히 유효하기는 하지만, 이것은 장수의 시대에 전혀 맞지 않은 패러다임이다. 그래서 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안한다. 30-50-80의 인생주기를 말하고 싶다. 30세에 하나의 확실한 방향을 찾고, 50세에는 노후에 맞는 패러다임으로 파이프라인을 형성하고, 80세까지는 일본의 장수 현역들처럼 하던 일을 계속하는 것을 말한다. 하던 일은 에너지 차원만 달리하면 계속할 수 있다. 노하우가 집대성되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하다. 80세라고는 하지만 아프지만 않다면 죽을 때까지 가능하다. 50세 이후는 강의, 집필, 연구, 자문, 고문, 법인 등의 형태로 달리 가면서 고도의 집약적인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다. 단, 자신이 하던 일이어야 가능하다. 산업화 시대의 패러다임처럼 25-55의 패러다임으로는 불가능하다”라고 저자는 말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나이대별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20대 때는 직장이 아닌 평생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30대 때에는 자신의 분야를 갈고닦으며 매진한다. 40대가 되면 자신이 쌓은 실력을 바탕으로 분야를 넓히고 사회에 공헌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20대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남들보다 먼저 앞서 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자신이 잘할 수 있는 평생의 일을 찾아내야 한다. 설사 그것을 늦게 발견한다 해도 남들에게 뒤지는 것이 아니다. 만약 그것을 찾아내기만 하면 그 이후에는 남들보다 몇 배로 빨리 달려갈 수 있기 때문이다. 미래는 사회에서 세운 잣대에 맞춰 사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잣대로 제대로 살아가는 사람이 큰 성공을 거두게 될 것이다.

- 지은이: 서정현
- 분 야: 자기계발
- 판 형: 신국판 변형(150*210)
- 장 정: 무선
- 쪽 수: 360쪽
- 가 격: 14,000원
- 출간일: 2013년 8월 16일
- ISBN: 978-89-7343-384-1(03320)

<본문 미리보기>

20대에 쓴맛을 먼저 본다면, 이는 예행연습이 될 수 있다. 충분히 성찰하고 서른부터는 본격적으로 출발하라. 지금은 출발을 위한 담금질의 과정에 있다. 오늘의 방황은 어제의 방황과 달라야 한다. 방황도 의미 있는 발전이어야 한다. 무엇이 되어 가는, 무엇이 만들어지는, 무언가를 구하는 넘어섬의 방황이어야 하는 것이다. 의미 있는 방황이라면 결과적으로 생산성으로 귀결된다. 방황은 노력의 다른 이름이기 때문이다. 인간에게 방황이 없다는 것은 나아가려는 의지가 없다는 말과 같다. 방황은 지금 당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실험이며, 새로운 길을 발견하려는 아름다운 모색인 것이다. 방황이라도 착지가 좋으면 바람직하다.
-<방황은 잘 살기 위한 예방주사다> 중에서 p. 24

더 멀리 가기 위해서는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 현재 하는 것에서부터 성공의 체험들이 쌓이다 보면 나중에는 가속도가 붙기 시작할 것이다. 작은 성공의 체험들이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자신감을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자신감은 여유로움으로 이어진다. 당신은 이제 스스로 성공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이제부터 성공한 사람의 기준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사는 사람, 일에서 행복을 느끼며 사는 사람, 일을 통해 계속해서 발전해 가는 사람으로 새롭게 정의한다면 지루하고 답답하게 느껴졌던 당신의 삶에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수 있는 기회가 다가올지도 모른다.
- <돈과 명예만 있으면 성공한 삶일까?> 중에서 p. 142

지금 월급은 적게 받고 많은 일을 하더라도 절대 손해가 아니다. 눈앞의 근시안적인 이익만 계산하지 말라. 당신을 고용하는 모든 곳에서 필요로 하는 건 스펙이 아니라 당신의 역량이다. 스펙이 아무리 좋아도 직장 내에서 실무 능력을 보여 주지 않으면 자리를 보전하기 힘들다. 처음 입사하면 직장에서 배울 일이 산더미처럼 많다. 전화 예절, 고객 응대, 보고서, 공문 처리, 부서 화합, 프로젝트, 팀워크 등등. 아마 일을 배우기로 작정하면 무궁무진할 것이다. 그러다 보면 일하는 속도도 빨라지고 성과를 올리기도 할 것이다. 그러므로 청춘의 당신에게 직장은 월급을 주고 일을 가르쳐 주며, 역량을 펼 수 있도록 장(場)을 제공해 주는 고마운 곳이다. 지금은 일의 보수보다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미래의 가치를 먼저 꿰뚫어 보라.
- <적게 받고 많이 일해도 손해가 아니다> 중에서 p. 161

20대 중반부터는 실무와 관련한 스토리를 만들어 가라. 변별력 없는 대동소이한 스펙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진짜 스토리를 만들때다. 어느 특정 분야에 당신은 어떤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는지, 지금 어떻게 개선되어 가고 있는지, 문제를 해결하면서 어떤 노하우들이 생겨났는지에 대해서 말이다.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야 원하는 대로 삶이 이끌려 온다. 원하는 환경을 만들어 놓지 않으면 원하지 않는 환경에 지배당한다. 당신이 일 속에서 겪고 있는 문제, 난관, 어려움이 바로 당신의 스토리다. 지금 힘들다면 스토리가 만들어지고 있는 중이니 당당하게 그것을 즐겨 보라.
- <실력이 진정한 스펙이다> 중에서 p. 170~171

20대에 하나의 길을 고르고, 30대에 그것을 갈고닦으며 연마하고, 40대에 세상에 자신의 뜻을 펼치는 서바이벌 게임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일의 거의모든 과정이 이러한 단계를 거친다. 나이가 문제가 아니라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세상에 자신이라는 존재를 알릴 수 있다. “10대는 멋있어 보이는 건 뭐든 다 꿈을 꾸는 다몽(多夢)의 시절이며, 20대는 많은 꿈 가운데 하나를 골라 실력을 키우기 시작하는 때이고, 30대는 꿈을 위해 실력을 연마하는 정진기, 40대는 그동안 기른 실력을 바탕으로 용이 하늘을 날듯 꿈을 펼치는 용비(龍飛)의 때이다.” 이외수 작가의 말이다.
- <경험의 포트폴리오를 만들라> 중에서 p. 193~194

당신이 20대까지는 잡동사니였을지 몰라도 서른부터는 그렇게 살면 자신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어느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는 생각 이외에는 모두 내려놓으라. 하나의 선택이 당신인생 10년의 콘셉트가 되는 것이다. 콘셉트가 정해지면 다른 모든 것은 정리해 나갈 수 있다. 콘셉트에 맞추어 버릴 것은 버리고 취할 것은 취하며 삶을 보다 간결하고 보기 좋게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것이 당신이 30대에 마쳐야 할 일들이다. 세상은 창의적인 콘셉트를 환영한다. 서른 내내 하나의 콘셉트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면 남들과는 다른 콘셉트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으로 무장하여 40대를 맞이하면 된다.
- <한번 선택하면 10년은 투자하라> 중에서 p. 229

당신이 조금 늦은 후발 주자여도 괜찮다. 중요한 점은 조금 늦더라도 필요한 모든 단계를 거쳐 가장 중요한 것을 얻게 되느냐 하는 것이다. 콘셉트가 확실하다면 당신이 하나의 브랜드가 될 수 있고, 브랜드가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시작하면 이제 성공의 탄탄대로가 당신 앞에 놓인 것이다. 그 순간까지 그 무엇에도 흔들리지 말고 무소의 뿔처럼 길을 가야 한다. 당신이 삶에 의미부여를 하지 않는 이상, 가치를 찾지 않은 이상, 인생은 흑백 필름으로 돌아간다. 당신이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순간 삶에는 비로소 눈부신 컬러가 입혀진다. 당신의 소명으로 인해 눈부신 광채가 나게 되는 것이다. 자신을 믿고 자신을 선택한길을 당당하게 걸어가라. 그러한 삶은 자신의 목표를 이룬 후부터는 타인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다. 우리는 두 번 살지 않는다. 그러므로 한 번 사는 인생에서 남들과는 다르게, 그리고 큰 성공을 이루는 삶을 살 필요가 있다.
- <가치 있는 일을 찾아 무소의 뿔처럼 가라> 중에서 p. 350

<차례>

제1장 아무도 내 삶을 대신 살아 주지 않는다
1. 방황은 잘 살기 위한 예방주사다
2. 문제 없는 인생은 없다
3. 좋아하는 일만이 당신에게 행복을 줄 수 있다
4. 지금의 하루하루가 미래의 나를 결정한다
5. 일에서는 경험이 최고의 스펙이다
6.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지금이다
7. 나를 알아야 나답게 살 수 있다

제2장 출근길이 가슴 설레지 않는다면 떠나라
1. 방황할 때는 책으로 도망치자
2. 가슴이 미쳐 있는 것이 바로 목표다
3. 모두가 가는 길은 내 갈 길이 아니다
4. 멘토나 롤모델을 찾으라
5. 재능을 발휘한 순간 길이 보인다
6. 출근길이 가슴 설레지 않는다면 떠나라
7. 돈과 명예만 있으면 성공한 삶일까

제3장 20대는 방향을 정하는 시기다
1. 독립한 날이 제2의 생일이다
2. 적게 받고 많이 일해도 손해가 아니다
3. 실력이 진정한 스펙이다
4. 깨달음은 현장에서 온다
5. 생존 본능으로 직업을 선택하라
6. 경험의 포트폴리오를 만들라
7. 20대는 방향을 정하는 시기다

제4장 자신을 성장시킬 일터를 찾으라
1. 서른, 나만의 스타일로 승부하라
2. 한 번 선택하면 10년은 투자하라
3. 자신을 성장시킬 일터를 찾으라
4. 페이퍼파워를 키우라
5. 오래 남는 인생 밑천은 책을 통한 공부다
6. 자신의 능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확실한 투자다
7. 직관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라

제5장 네가 심어진 곳에서 아름답게 피어나라
1. 당신은 자신을 신뢰하는가
2. 프레임과 패러다임을 바꾸라
3. 평생직장이 아니라 평생직업을 만들라
4. 우선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라
5.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가라
6. 자기 이름을 하나의 브랜드가 되게 하라
7. 가치 있는 일을 찾아 무소의 뿔처럼 가라

<지은이 서정현 소개>

자기계발 작가, 칼럼니스트, 강연가, 자기계발 컨설턴트로 사람들의 자아실현을 돕는 영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월간지 및 출판사 편집장을 거쳐 현재는 다중지능연구소 수석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그녀는 자아 탐구를 통한 진로 및 적성에 대해 수많은 젊은이에게 멘토링을 해 주었고, 취업센터에서는 청춘들에게 자기소개서 첨삭과 스펙관리를 지도해 주었다. 또한 칼럼 연재, 외부 특강 등을 통해 개인들의 자아실현을 돕는 데 적극 나서고 있다.

대학에서 국문학을 전공했고, 대기업 홍보실에서 사보 만드는 일을 시작으로 월간지와 단행본을 두루 제작했다. 그리고 독서와 글쓰기 영역에서 25년째 커리어 우먼으로 살고 있어 글을 다루는 데 해박한 지식과 풍부한 경험의 소유자다. 그녀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청춘들이 헤매지 않고 자신의 소중한 시간을 현재에 정확하게 쓸 수 있도록 길 안내하는 것을 자신의 사명으로 알고 힘을 쏟고 있다. 그리하여 취업센터의 상담자로서 많은 청춘에게 인생의 방향등을 찾도록 인생 총론에 대한 해법을 제시했다. 또한 다중지능 연구원으로서 수많은 마흔에게 직업 전환 상담을 통해 그들이 새로운 길을 찾아 성공적인 삶을 살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다중지능과 부모의 기질코칭’, ‘더 늦기 전에, 더 잃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