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1~8호선, ‘토요일 자전거 휴대승차’ 가능

서울지하철 1~8호선, ‘토요일 자전거 휴대승차’ 가능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7.04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파구 석촌동에사는 이재원씨는 “주말에 한강따라 미사리·행주산성으로 라이딩을 즐기는데 지금까진 토요일에 자전거 가지고 탈 수 없어서 역무원 몰래 들고 탔다. 이제는 눈치 안보고 토요일에도 자전거 가지고 서울 아무데나 다닐 수 있어서 정말 좋다”고 말했다.

서울시(도시교통본부)는 이번 토요일인 7월 6일부터 지하철 1~8호선에서도 자전거를 휴대하고 승차할 수 있게 된다고 밝히고, 주말 지하철을 타고 시 외곽 또는 근교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는 방법과 즐길거리를 소개했다.

<주말 자전거여행 충분히 즐길 수 있게 돼, 지하철 자전거편의시설 지속 확충>

서울지하철 1~8호선 토요일 휴대승차가 가능해지면서 앞으로는 자전거 이용 시민들이 주말과 공휴일, 얼마든지 시 외곽이나 근교에서 부담 없이 라이딩을 즐길 수 있게 됐다.

코레일 등 일부 구간에서는 토요일 자전거 휴대승차가 가능했으나 혼잡도가 높은 서울지하철은 시민 불편을 우려해 자전거 휴대승차를 허용하지 않았다. 따라서 토요일에 자전거를 들고 타는 시민들은 본의 아니게 규정을 어기고 지하철을 타 왔는데, 시민 신고가 접수되거나 역무원에게 적발되면 하차해야했으나 앞으로는 이러한 불편이 싹 사라지게 된 것이다.

특히 한강 등 자전거도로와 먼 곳에 거주하는 시민의 경우에는 일요일 하루 만에 자전거만을 이용해 라이딩을 다녀와야 한다는 부담에 자전거를 충분히 즐기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앞으로는 토요일 하루 충분히 라이딩을 즐기거나 토·일요일을 이용해 1박2일 여유 있게 자전거여행을 다녀올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자전거를 가지고 지하철에 승차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자전거 편의시설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역사 출입구 계단에 자전거 경사로를 확충하고, 전동차 개조 및 게이트 개선, 자전거 보관시설 등을 연차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서울 시내 1~8호선 277개 역사 중에 자전거 경사로 42개역, 개방형 게이트 158개역, 자전거 보관시설 9개역(180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자전거 거치가 가능하도록 개조된 전동차 총 40편성 80량이 운행되고 있다.

이에 앞서 서울시는 이번 주말부터 자전거 휴대승차가 늘어날 것에 대비하여 지난달 각 역사에 설치되어 있는 자전거 경사로·개방형 게이트·자전거 보관함·전동차 개조차량 등에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보완 및 정비를 완료한 바 있다.

아울러 서울시는 자전거를 가지고 지하철을 이용할 때에는 맨 앞칸이나 뒷칸에 마련된 △자전거 승차 전용칸을 이용하고 △다른 승객과 부딪히거나 피해를 주지 않도록 자전거 동호회·자전거 패트롤 등과 함께 ‘자전거 휴대승차 에티켓지키기’ 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

또한 △휠체어·유모차 진출입용 ‘넓은 개찰구’ 이용하기 △역사 또는 열차 내에서 자전거 끌고 이동하기 △열차 내에서는 자전거를 벽면 쪽으로 붙여 세워두기 △내리기 전에 미리 하차 준비하기 등도 홍보할 계획이다.

<지하철 타고 시 외곽 또는 근교 자전거도로 이용하는 방법·즐길거리 소개>

서울시는 토요일 자전거 휴대승차가 가능해져 주말에 자전거를 타고 먼 곳까지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됨에 따라 시 외곽 또는 근교에 위치한 자전거도로를 찾아가는 방법과 주요 관광지를 소개했다.

그동안 한강과 멀리 떨어져 있어 자전거를 타고 한강 자전거도로까지 찾아가기 어려웠던 도봉·노원·강북 지역에서는 앞으로 주말에 7호선(뚝섬유원지역, 청담역) 또는 4호선(이촌역, 동작역)을 이용하고, 은평 지역은 3호선(구파발역)을 이용하면 부담 없이 한강 자전거도로를 즐길 수 있게 됐다.

시내에서는 한강 자전거도로를 비롯해 경인 아라뱃길과 지천을 다녀올 수 있고, 근교로는 남한강 자전거도로를 따라 양평·용문까지 가서 중앙선을 타고 서울로 돌아올 수 있다. 북한강 자전거도로를 타고 춘천·가평을 찾는다면 경춘선을 타고 7호선, 중앙선이 만나는 상봉역까지 올 수 있다.

오는 7일(일)까지 춘천역에서는 ‘2013년 춘천 막국수·닭갈비 축제’가 열리므로 북한강 자전거도로를 타고 축제를 즐기러 떠나 보는 것도 좋겠다. 막국수와 닭갈비를 맛 볼 수 있는 향토음식부스를 비롯해 6일(토)에는 춘천코리아오픈국제태권도대회 시범단 공연이 진행되고 막국수 빨리 먹기·막국수 만들기 등 체험, 밴드·전통공연도 열린다.

‘북한강 자전거도로’에서는 물레길 카누체험, 소양강처녀상, 김유정문학촌, 구곡폭포, 공지천, 강촌레일바이크를 즐길 수 있다.

휴가철 피크인 내달 첫 번째 주말 자전거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남한강 자전거도로를 따라 양평 두물머리를 추천한다. 8.2(금)~3(토) 20~22시 2시간 동안 ‘두물머리 음악회’가 열리는데 현악 6중주·소프라노 등 클래식과 락그룹사운드, 7080가요·팝 등 다채로운 공연과 함께 불꽃놀이가 진행돼 자연과 음악을 통해 지친 심신을 힐링하는 휴가를 즐길 수 있겠다.

‘남한강 자전거도로’에서는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는 ‘두물머리’, 수상정원 ‘세미원’, 국내 생존하는 은행나무 중 가장 크고 오래된 ‘용문사 천년은행나무’를 볼 수 있고, 매 3일과 8일에 열리는 ‘양평 5일장’과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도 즐길 수 있다.

한편 자전거여행을 즐기려는 시민을 위해 서울시는 25개 구청, 서울도서관, 자전거대여소, 관광안내소 등에서 ‘서울 자전거교통지도’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서울 자전거교통지도’는 큼지막해 한 눈에 보기 쉽고(가로 67㎝×세로42㎝) 작게 접어 휴대하기 좋으며 앞면에는 서울 시내 674km 자전거도로 전도가, 뒷면에는 북한·남한강 자전거도로가 실려 있어 자전거여행에 유용하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지하철 자전거 휴대승차일 확대로 자전거가 시민들의 여가선용 및 생활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아 자전거 이용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운영 결과를 꾸준히 모니터링하여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해 나갈 예정이며, 자전거를 이용하지 않는 시민을 위해 자전거 휴대승차 에티켓을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