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부모님에 비밀연애 이유 1위 ‘부모님의 간섭이 심해서’

직장인, 부모님에 비밀연애 이유 1위 ‘부모님의 간섭이 심해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7.02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의 절반 이상이 부모님에게 연애 사실을 숨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님에게 애인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로는 ‘부모님의 간섭이 심해서’가 1위에 올랐다.

취업포털 커리어(http://www.career.co.kr 대표 강석인)가 직장인 792명을 대상으로 ‘부모님에게 연애사실을 공개하는지의 여부’를 설문한 결과, 57.3%의 직장인이 ‘부모님께 연애 사실을 비밀로 한다’고 응답했다.

비밀연애의 이유로는 ▷‘부모님이 간섭을 심하게 하셔서’가 30.5%로 1위에 꼽혔다. 다음으로 ▷‘부모님이 결혼을 기대하셔서’(25.3%), ▷‘부모님이 애인을 직접 보기를 재촉하셔서’(13.2%), ▷‘애인이 생기는 순간부터 귀가를 재촉하셔서’(7.1%), ▷‘현재 애인이 부모님 기준에 미달이어서’(6.3%), ▷‘외박을 못해서’(5.9%), ▷‘애인이 자신의 존재를 밝히기 꺼려해서’(4.1%), ▷‘부모님이 연애에 빠져있는 내 모습에 실망하실 것 같아서’(3.2%), ▷‘부모님께 소홀해지는 것을 직접 느끼셔서’(3%)의 순이었다.

‘부모님께 애인을 들켜본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절반의 직장인이 ‘없다’(50%)라고 응답한 데 이어 32.1%가 ‘들킨 적이 있다’, 17.9%는 ‘눈치채신 것 같으나 티 내지 않으셨다’라고 대답했다.

애인을 들키게 된 경위로는 ▷‘애인과 있는 것을 직접 마주쳤다’는 응답자가 39.7%로 가장 많았다. ▷‘귀가시간이 늦어지고 주말에 계속 집을 나가서 눈치채셨다’라는 대답이 23.3%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부모님께서 휴대폰을 확인하셨다’(17.8%), ▷‘대화 중 실수로 발설하게 되었다’(13.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타의견으로는 ▷‘카드 영수증을 보고 눈치채셨다’, ▷‘애인과의 통화내용을 들으셨다’ 등이 있었다.

그렇다면 부모님 몰래 연애를 하고 있는 직장인들은 과연 언제 애인을 소개시키는 것이 적당하다고 여길까? 대부분의 직장인이 ▷‘결혼을 확신할 때’(76.2%)라는 반응을 보였다. ▷‘애인과의 사이가 더욱 깊어졌을 때’ 공개하겠다는 직장인이 15%, ▷‘애인이 부모님을 뵙고 싶어 할 때’가 8.8%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