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임신부터 2세까지’ 가정방문 건강관리 실시

서울시, ‘임신부터 2세까지’ 가정방문 건강관리 실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7.01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임신부터 출산 그리고 태어난 아기가 2세가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임산부의 가정을 방문해 건강을 관리해주는 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시작한다.

예컨대 임산부에게는 출산 이후 흔히 겪는 모유수유, 아이 달래기, 수면습관 등 기본 정보에 대한 교육 및 상담이 이뤄지며, 영유아를 둔 부모에게는 아이의 신체적 건강과 관련된 상담은 물론 정신적 건강을 돕는 양육에 대한 정보를 전달한다. 또, 저소득층 산모나 미혼모, 다문화가정 산모에 대해서는 개인의 사정에 따라 필요한 각종 보건복지 서비스와 연계해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임산부·영유아 가정방문 건강관리 사업’을 강북·동작·강동 3개구에서 시범 실시한다고 1일(월) 밝혔다.

지역 선정은 지난 5월 자치구 보건소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 건강취약지역(동 단위), 출생아수 등 여러 가지 지역요건을 고려해 이뤄졌다.

이번 사업은 지역 간 건강격차 해소를 목표로 하는 사업으로서 시는 지난 2012년도 ‘서울시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한 보건정책 방안 연구’ 결과에서 건강취약지역으로 나타난 동을 선정해 그 동에 살고 있는 모든 임산부에게 ‘건강한 미래를 위한 공평한 출발’을 모토로 서비스를 실시하게 된다. 현재 최종 3개 자치구별로 동 선정 작업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