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전쟁 관련 유적지, 문화재 등록 추진

6·25전쟁 관련 유적지, 문화재 등록 추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6.24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변영섭)은 6·25전쟁 관련 국가수호유적을 가치 있는 역사문화 자산으로 보존하기 위하여 경기도 파주시 소재 ‘감악산결사대 사당’ 등 5건에 대해 문화재 등록을 추진한다.

국가보훈처에서 발간한 ‘국가수호사적지 조사보고서’를 토대로 원형이 보존되어 있는 ‘감악산결사대 사당’, ‘노르웨이군 전시병원’, ‘포천 방어벙커’, ‘태극단 합동묘지’, ‘순국경찰관 합동묘지’ 등 5건을 소유자 등과 협의하여 문화재로 등록할 계획이다.

경기도 파주시 소재 ‘감악산결사대 사당’은 1950년 6월 25일 감악산 설마리 계곡 일대를 중심으로 감악산결사대를 조직하고, 북한군에 저항하여 많은 전과를 올린 결사대원 중 순국한 38명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

경기도 동두천시 소재 ‘노르웨이군 전시병원’은 전쟁 중 미 제8군사령부의 계획에 따라 동두천 주변에 있던 미 제1군단 예하 각 사단에 대한 의무지원이 시행된 곳이다. 전쟁 당시의 의료지원활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적지이다.

경기도 포천시 소재 ‘포천 방어 벙커’는 국군이 북한군 전차공격에 대비하여 구축한 콘크리트 진지로서, 1950년 6월 25일 남침 때 북한군의 탱크공격을 방어했던 곳이다.

경기도 고양시 소재 ‘태극단 합동묘지’는 1950년 6월 말 결성되어 다양한 유격활동을 전개했던 태극단에서 반공투쟁을 하다가 전사한 전사자의 합동묘역이 조성된 곳이다.

충남 논산시 소재 ‘순국경찰관 합동묘지’는 1950년 7월 18일 일어난 북한군과의 전투에서 순국한 강경경찰서 소속 경찰들의 합동묘역이 조성된 곳으로, 전쟁 중 경찰의 활동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유적지이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6·25전쟁 관련 유적지를 계속해서 발굴하고 조사하여 문화재로 등록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