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원하는 자동차 프로모션? 장기간 무이자 할부!

소비자가 원하는 자동차 프로모션? 장기간 무이자 할부!

  • 안성호 기자
  • 승인 2013.03.27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자동차 특별 프로모션’ 설문조사에서 ‘장기간 무이자 할부’ 1위

소비자가 원하는 자동차 프로모션? 장기간 무이자 할부!
‘소비자가 원하는 자동차 특별 프로모션’ 설문조사에서 ‘장기간 무이자 할부’ 1위

최근 경제 불황과 물가 상승으로 자동차를 구매할 때 빠듯한 예산 내에서 구매가격뿐 아니라 연비, 유지비, 세금 등 다양한 사항들을 꼼꼼히 비교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졌다. 이럴 때일수록 소비자들에게는 자동차 구매 시 실질적인 이득을 얻을 수 있는 프로모션이 절실하다.

국내 최대 중고차 전문 기업 SK엔카(대표 박성철)는 지난 2월까지 성인남녀 49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특별 프로모션은?’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장기간 무이자 할부(34.08%)’가 1위를 차지했다고 27일 밝혔다.

자동차 구입은 주택 구입 다음으로 목돈이 많이 들어가는 지출 중 하나이다. 자동차를 구입할 때 목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2~3년씩 무이자로 자동차 할부금을 낼 수 있다면 가계 부담을 조금 덜 수 있다는 것이 ‘장기간 무이자 할부’가 1위를 차지한 이유다.

“목돈 여유가 없는 경우에는 이자 이율이 낮다고 해도 부담된다”, “차는 바꾸고 싶은데 목돈 들어가는 게 부담스러운 상황에서 장기간 무이자 할부는 최고의 조건”, “장기간 무이자 할부가 아무래도 샐러리맨에게는 유용할 듯” 등의 답변이 주를 이루었다.

이어 ‘취득세 및 등록세 전액 지원’이 17.76%로 2위를 차지했다. 취등록세는 천만원대를 호가하는 자동차 가격에 비하면 적지만, 소비자들은 자동차를 구입할 때 목돈이 들기 때문에 세금 등 기타 비용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다고 답했다.

3위는 ‘주유비 지원(16.12%)’이 차지했다. 최근 녹색소비자연대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일주일에 4회 이상 운전하는 자가용 차량 운전자들은 주유비로 월 25만 3천원, 1년에 303만 8천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차량 유지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응답자들은 “주유비가 부담돼 차가 있는데도 전철 타고 다닌다”, “기름값이 너무 비싸서 내 차도 전시품으로 전락했다”, “아무리 성능 좋고 디자인이 좋아도 기름값이 부족하면 차를 탈 수가 없다” 등의 의견을 게재해 적지 않은 비용을 매달 주유비로 지불하는 고충을 가감 없이 표현했다.

‘신차가 할인(14.69%)’과 ‘장기간 무상 점검 서비스(14.29%)’는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나란히 4, 5위를 기록했다. ‘신차가 할인’은 차량 구매 시 혜택이 당장 눈에 보이기 때문에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는 의견이 많았고, 이에 반해 ‘장기간 무상 점검 서비스’는 차를 타면서 수리비로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미리 점검해 부담을 덜 수 있어 선호한다는 답변이 주를 이루었다.

SK엔카 마케팅부문 최현석 부문장은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자동차 구매 시 목돈 지출의 부담을 덜 수 있는 금전적인 프로모션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예산에 맞춰 다양한 조건을 꼼꼼히 비교하고 따져보면서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구매를 하려는 소비 성향이 점차 강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