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나쁜엄마' 이도현의 ‘빅 픽처’ 밝혀졌다! 이도현의 위험한 복수 막아선 라미란

JTBC '나쁜엄마' 이도현의 ‘빅 픽처’ 밝혀졌다! 이도현의 위험한 복수 막아선 라미란

  • 임종태 기자
  • 승인 2023.05.25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미란, 이도현의 과거 흔적 태웠다! 이후 복수의 향방은?
JTBC '나쁜엄마' 9회 방송 캡처
사진제공 : JTBC '나쁜엄마' 9회 방송 캡처

‘나쁜엄마’ 라미란이 이도현의 위험한 복수를 막아섰다. 시청률은 10%에 육박하며 거침없는 상승세를 이어갔다.

지난 24일 방송된 JTBC 수목드라마 ‘나쁜엄마’(연출 심나연, 극본 배세영, 제작 드라마하우스스튜디오∙SLL∙필름몬스터) 9회에서는 혼자만의 비밀을 품고 냉혈 검사가 된 강호(이도현 분)의 이야기가 그려졌다. 영순(라미란 분)을 미워하고 원망하면서도 결국 나쁜 엄마가 바라던 대로 법관의 길을 걷기로 한 강호. 그는 법대에 진학한 후에야 자신이 왜, 무엇 때문에 검사가 돼야 했는지 깨달았다. 바로 아버지 해식(조진웅 분)을 억울한 죽음을 내몰고, 어머니 영순의 삶을 철저히 망가뜨린 자들에 대한 복수를 위해서였다. 시청자 반응도 폭발적이었다. 9회 시청률은 전국 9.4% 수도권 9.6%(닐슨코리아, 유료가구 기준)로 4회 연속 자체 최고를 경신, 4주 연속 동시간대 1위를 차지했다. 타깃2049 시청률 역시 2.4%로 전 채널 1위를 지키며 뜨거운 인기를 실감케 했다.

이날 영순이 발견한 SD카드의 정체가 드러났다. 태수(정웅인 분)를 상대로 복수를 준비 중이던 강호가 신변의 위협에 대비해 편지를 남긴 것이었다. SD카드에 저장된 방대한 기록은 강호의 대학 입학 후부터 사고 발생 전까지, 그가 냉혈 검사가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짐작게 했다. 그 중에서도 강호를 변화시킨 결정적 하루가 있었다. 강호가 법대 재학 중 현직 판사 어머니를 둔 학생의 성적 조작과 장학금 특혜를 문제 삼으며 싸움에 휘말렸고, 이에 영순은 경찰서에서 아들을 대신해 무릎 꿇고 빌었다. 예비 법관으로서 강호에게 오점이 될 것을 걱정한 것이었다.

강호는 불공정하고 정의롭지 못한 현실에 분노했다. 하지만 영순에게 “그게 엄마가 바라는 거였지. 목적을 위해선 수단 방법 가리지 않는 비겁한 속물 되는 거”라고 말하며 그도 마지못해 무릎 꿇고 빌었다. 그 순간 강호는 판검사가 되라던 지겨운 잔소리의 의미가 무엇인지, 자신이 지금 법대에 온 이유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가장 먼저 아버지의 죽음에 관련된 재판록과 판결문을 찾아 나섰다.

검사 시보가 되자마자 재판 기록을 조회했고, 임관식을 마치자마자 수사 기록도 재요청했다. 당시 현장 사진과 부검 사진을 비교하던 그는 결정적 차이점을 발견했다. 과거 영순이 의문을 제기했던 것처럼 현장 사진에는 저항흔이 없었지만, 부검 사진에는 갑자기 누군가의 손톱자국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모른 체하던 담당 형사는 강호의 추궁 끝에 진실을 고백했다. 농장 방화와 아버지를 살해한 유력 용의자 해식이 아닌, 담당 검사 태수의 지시였다는 사실은 충격이었다. 이는 곧 강호가 하영(홍비라 분)을 이용해 태수에게 접근한 이유였다. 우벽(최무성 분)의 외손자 재민(유정후 분)이 연루된 ‘우미정 사건’을 맡은 것도 마찬가지였다.

태수가 우벽그룹에서 도상그룹으로 돌아서며 복수에 차질이 생기나 했지만 전화위복이었다. 바로 이때 대권을 노리는 태수에게 치명타가 될 수현(기은세 분)과 아이의 존재를 알게 된 것. 그는 수현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어 우벽그룹의 기밀 자료와 유전자 검사 결과지를 확보했다. 우벽, 태수에게 수현과 아이를 죽였다고 한 것은 거짓이었다. 강호는 오랫동안 가깝게 지내던 횟집 사장(성낙경 분)의 도움을 받아 두 사람이 태수로부터 피해 지낼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태수의 비밀을 알게 된 이상 강호 자신도 안심할 수 없었다. 미주(안은진 분)에 이어 영순과도 남이 되기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모든 사연이 밝혀져 안타까움을 더했다.

무엇보다 강호의 마지막 편지에서는 영순을 향한 그의 진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소시효가 끝난 해식의 사건은 더 이상 강호에게 무의미한 것이었다. ‘제가 진짜 복수하고 싶었던 건 그들로 인해 철저히 망가져 버린 어머니의 삶,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아들에게 평생을 나쁜 엄마로 살아야 했을 그 아픔입니다’라는 내레이션과 함께, 한없이 독하고 모질었던 엄마를 누구보다 이해하고 있었던 어린 강호의 모습이 눈물을 자아냈다.

이제야 강호의 ‘빅 픽처’를 알게 된 영순은 하염없이 눈물이 흘렀다. 누구보다 강호를 판검사로 만들겠다고 꿈꾸던 영순이었지만, 그 복수가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알기에 걱정부터 앞섰다. 영순은 강호가 다시는 되돌아갈 수 없도록 서류와 SD카드를 모조리 불태워 버렸다. “내가 망가지면서 하는 복수는 복수가 아니야. 진짜 복수는 복수하려는 이유조차 생각 안 날만큼 깨끗하게 잊고 보란 듯이 잘 사는 거야”라며 한순간 돌변하는 영순의 눈빛은 변곡점을 맞은 이들 모자의 귀추를 주목시켰다.

한편, 엔딩 직후 공개된 에필로그는 태수를 피해 밀항을 시도했던 수현과 아이의 죽음을 암시하며 궁금증을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JTBC 수목드라마 ‘나쁜엄마’는 10회는 오늘(25일) 밤 10시 30분에 방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