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가 말하는 한방다이어트의 장점과 부작용

한의사가 말하는 한방다이어트의 장점과 부작용

  • 임선혜 기자
  • 승인 2013.03.05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의사가 말하는 한방다이어트의 장점과 부작용

예전에는 살이 많이 찌거나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많았는데, 어느새 다이어트는 현대인의 일상사가 되었다.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외모관리나 자신감을 위해 다이어트를 한다. 

그렇다면 다이어트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뭐라고 답 할 것인가? 그 언어적 정의를 찾아보면 "diet" 살이 찌지 않도록 먹는 것을 제한하는 일 이라고 나온다. 

수많은 방법과 노력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고, 다이어트와 미용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물론 몇 년 동안 꾸준히  MTB나 마라톤을 즐기는 운동 마니아들은 이젠 많이 먹는대도 살이 안 찐다고 말하긴 하지만 건강과 시간과 돈을 꾸준히 투자해온 결과물 인 것이고, 보통의 현대인들에겐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적정한 체형과 체중을 유지하는 데에는 식이요법을 겸한 다이어트가 연례행사가 된다. 강남 생생한의원 이성준 한의사는 수 많은 다이어트의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방법을 통해 다이어트가 이루어졌을 때 내가 다이어트 이전보다 더 건강한가?, 다이어트로 만든 체형과 체중을 1년이상 유지할 수 있는가? 이다. 

여러 가지 다이어트 방법 중 한방다이어트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자. 

먼저 장점에 대해 이야기 해 보면. 

1. 각자 가진 건강상의 문제를 체크하여 그 문제를 교정해줌으로서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하므로 건강을 해치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각자의 만성적인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이다. 다이어트는 들어오고 나가는 시스템의 균형을 잡는 것에서 시작한다. 

즉, 숨을 잘 쉬고 적당량의 물과 음식을 섭취하고, 대소변과 땀의 배출이 정상적이라야 한다. 대부분의 비만에는 이 4가지 중의 하나가 잘못된 경우가 많으므로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감량이후에 유지가 한결 쉬워지게 한다. 

2. 단순히 건강증진의 목적이 아니라 만성적인 비염이나 수면장애, 관절통, 불면 ,성장장애등의 질환을 치료하는 지름길이 되기도 한다. 

3. 많이 먹고 많이 자는 비만인과 조금만 먹어도 더부룩하고 쉬이 피로하며 잘 붓는 비만인의 처방과 치료가 서로 다른 각자의 다이어트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획일적이고 단편적인 약물이 아니므로 일상의 컨디션이 점점 개선되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서 다이어트가 힘들거나 지루하지 않다. 

이런 장점과 함께 단점도 존재한다. 단점을 살펴보면, 

1. 의료보험 혜택이나 사보험에도 한방비만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한방다이어트비용이 많이 든다. 복약과 함께 다양한 침 치료나 약침요법, 골반이나 견갑대의 교정이 병행되는 경우도 많으므로 비용이 적지 않고, 최신의 기계들이 사용되어지는 경우엔 더욱 비용부담이 커진다는 문제가 있다. 

2. 복약방식이 탕약과 환산제로 되어 있어 휴대와 복용이 불편하다는 점이다. 만약 탕약을 엑스산제로 더욱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면 훨씬 비용방법과 복용면에서 수월해 질것이며 이 부분은 앞으로 더 개선되어 나가리라 생각한다. 

3.정확한 진단과 상담 없는 한방다이어트라는 이름으로 난립하고 있는 국적불명의 다이어트식품은 주의를 기울여야만 한다. 

한약은 무조건 몸에 좋으리란 맹신은 아차하면 금전적인 손실만이 아니라 건강을 망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한약은 약이지 건강보조식품이 아니란 사실을 잊어선 안된다고 강조한다. 

비록 양약에 비해 부드럽고 완만한 자극으로 병을 치료하지만 적절한 처방이 아닐 때엔 원치 않은 부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강남 생생한의원 이성준 한의사는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로 건강과 아름다움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행복한 미소가 입가에 번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비만으로 고민하고 있는 분들은 자신의 비만 증상 등 자가 진단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현재 상태를 확인해보고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생활습관, 해결방법(건강칼럼 참조)을 통해 치유하고 예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건강칼럼 : 복치의학회 부회장, 강남 압구정정인한의원(www.junginomc.com) 이성준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