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바디, 세계 최초 체성분 빅데이터 리포트 ‘2023 인바디 리포트’ 공개

인바디, 세계 최초 체성분 빅데이터 리포트 ‘2023 인바디 리포트’ 공개

  • 권혁교 기자
  • 승인 2023.03.23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바디가 2023 인바디 리포트를 발간했다

인바디가 전 세계에서 쌓아온 체성분 빅데이터를 최초 공개한다.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인바디(각자대표 차기철·이라미)가 세계 최초 체성분 빅데이터 리포트 ‘2023 인바디 리포트(2023 InBody Report)’를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2023 인바디 리포트는 전 세계에 축적된 인바디 체성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국가, 성별, 연령층에 따라 나타나는 체성분 변화 양상 및 트렌드 등을 다룬다. 리포트는 코로나, 사회 이슈, 계절 등 환경적 요인에 따른 체성분 동향을 통해 스포츠 트레이너, 연구자, 의료진 등을 대상으로는 참고 지침서로 활용되고, 일반인들에게는 본인의 체성분이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 확인 및 비교해 체계적인 체성분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됐다.

2017년 1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5개년 동안 전 세계에서 누적된 인바디 체성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가 가장 많이 쌓인 12개 국가인 네덜란드, 독일, 말레이시아, 멕시코, 미국, 영국, 인도, 일본, 중국, 캐나다, 한국, 호주의 체성분 데이터를 분석했다. 2023년 3월 기준, 현재 인바디에는 8800만 이상의 체성분 데이터가 축적되어 있다.

리포트는 △연 단위로 살펴보는 전 세계인의 체성분 △코로나가 체성분에 미친 영향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체성분 동향 등 크게 세 가지 주제의 콘텐츠로 구성된다.

연 단위로 살펴보는 전 세계인의 체성분 챕터에서는 국가별 남녀 평균 근육량, 전 세계 사람들이 인바디를 가장 많이 측정하는 시기, 인바디 측정 시기로 살펴본 국가별 건강관리 시즌, 1년 주기로 나타나는 국가별 사람들의 체지방률 변화 동향, 북반구와 남반구의 계절별 체지방률 동향을 살펴본다.

해당 챕터에 의하면 국가별 평균 SMI(Skeletal Muscle Index, 골격근량 지수·사지 근육량을 신장 제곱으로 나눈 값) 상위 6위는 남녀 관계 없이 미국, 호주, 네덜란드 등 모두 서방 국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국가의 골격근량 대비 서방 국가의 골격근량이 전체적으로 조금 더 발달한 것이다.

국가별 인바디 측정 시기를 통해 각 나라의 문화, 환경적 요인에 의한 생활패턴 등을 살펴볼 수 있다. 한국 여성의 월별 인바디 측정 횟수는 다이어트와 같은 새해다짐 풍토 등의 영향을 받아 매년 1월에 급증한다. 인도 여성은 10월에 인바디 측정 횟수가 급증한다. 인도는 10월부터 2월 사이 비교적 따뜻한 겨울로 운동 등 건강관리하기 좋은 계절이 시작되고, 그 외는 혹서기와 우기가 이어진다. 남반구에 있는 한국과 정반대에 위치한 북반구 국가 호주는 인바디 측정 데이터 추이가 한국과 정반대로 나타난다.

코로나가 체성분에 미친 영향 챕터에서는 코로나 이후 전 세계인의 인바디 측정 동향, 코로나로 인한 국가별 근육량 변화 동향,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남성과 여성의 국가별 근육량 및 체지방량 변화 특징 등을 분석했다.

코로나19가 퍼진 2020년 4월 전 세계 인바디 측정 횟수는 같은 해 1월 대비 79% 감소했다.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셧다운, 실내 상주 인원수 제한 등 국가별 개별 정책에 따라 인바디 측정 횟수 및 근육량, 체지방량의 변화가 각기 다르게 나타난다.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체성분 동향에서는 동서양 남성 근육 감소 시점의 차이, 동서양 여성 체지방률 변화의 차이 등을 다룬다. 인바디 리포트에 의하면 한국 남성들의 근육량이 미국 남성들의 근육량보다 10년가량 먼저 감소한다. 한국 남성은 35세를 기점으로, 미국 남성은 45세를 기점으로 근육량이 감소하기 시작한다.

한국 여성들은 20대 초반 체지방률 32%로 높게 나타나지만 20대를 거치면서 점점 감소한다. 10대에는 입시 등으로 운동량이 부족하지만 성인이 된 이후에는 과도한 다이어트를 하는 까닭일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미국과 독일 여성들은 20대를 거치며 오히려 체지방이 증가한다. 국가간 20대 성인 여성의 문화와 생활패턴, 식습관 등 다양한 원인이 작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외에도 2023 인바디 리포트에서는 가정용 인바디와 피트니스 센터 등에서 사용되는 전문가용 인바디 각 기기별로 측정되는 체성분 데이터를 통해 인바디 측정 및 운동 장소에 따른 차이점을 소개한다. 빅데이터 처리 방법, 인바디 용어 정리, 건강 관리 트렌드 등의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2023 인바디 리포트는 23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38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 전시회 ‘키메스(KIMES) 2023’ 인바디 부스(A홀 310)에서 수령 가능하며, 27일부터 인바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바디 이라미 대표이사는 “인바디는 27년간 전 세계인들의 체성분을 측정 및 분석하며 건강관리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왔고, 국내외 5000여 편 이상의 논문에도 활발히 활용되며 전 세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장비로 자리매김했다. 전 세계 체성분 데이터에 대한 더욱 값진 활용 방안으로, 오로지 인바디만이 할 수 있는 2023 인바디 리포트를 선보이게 됐다”며 “인바디는 체성분 트렌드를 이끄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서 앞으로 매년 인바디 리포트를 발간해 전 세계인 모두가 보다 쉽게 나의 체성분을 알고 나의 몸을 이해하는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