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해양, 선박의 소음·진동 최소화 신기술 개발

STX조선해양, 선박의 소음·진동 최소화 신기술 개발

  • 하준철 기자
  • 승인 2009.08.10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X조선해양이(www.stxons.com) 대형 선박의 진동·소음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신기술을 선보여 선주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STX조선해양은 자체기술로 개발한 저진동 추진기(WCT, Wide Chord Tip) 프로펠러를 적용한 181,000톤급 벌크선 2척을 성공적으로 인도했다고 10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대형선박은 선박을 추진시키기 위해서는 엔진 마력수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선박 운항 시 많은 진동과 소음이 발생한다.

STX조선해양은 이러한 대형선의 진동·소음 문제를 저진동 추진기 프로펠러를 적용해 크게 줄였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개발된 신개념 저진동 추진기 프로펠러는 선박 진동원인 중 하나인 추진기 변동압력을 상당히 감소시켜 놀라운 성능 개선을 이룰 수 있었다.

실제로 선박 인도 전 실시한 시운전에서 거주구역 진동 평균수치가 0.9mm/sec로 계측되었으며, 이는 국제 관련규정(ISO6954)에서 명시하는 허용치 9mm/sec의 10% 수준이다. 특히 진동 주파수 분석 결과 추진기의 변동압력에 의한 진동은 나타나지 않았다.

STX조선해양은 이번에 개발한 저진동 추진기 프로펠러를 특허 출원 중에 있으며, 앞으로 초대형 유조선(VLCC), 초대형 컨테이너선(13,000TEU) 및 대형 LNG운반선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국해양연구원(MEORI), 독일(HSVA), 스웨덴(SSPA)등의 세계적인 선박모형시험 평가 기관에서 성능 확인을 완료 받았다.

STX조선해양 조선연구실 최영달 실장은 “STX는 선박의 초대형화가 진행되고 있는 추세에 발맞추어, 2005년부터 대형 고부가가치선박 건조를 위한 새로운 선형 개발과 기술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R&D)에 집중하고 있다”며 ”이번 신개념 프로펠러 기술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한 발 앞선 새로운 선형과 신기술 개발에 주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