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키워드광고] 쇼핑몰 생존을 위한 키워드검색 선정과 전략이 중요한 이유?

[온라인 키워드광고] 쇼핑몰 생존을 위한 키워드검색 선정과 전략이 중요한 이유?

  • 윤재남
  • 승인 2012.12.11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키워드광고] 쇼핑몰 생존을 위한 키워드검색 선정과 전략이 중요한 이유?

[스윗모멘터 윤재남]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쇼핑몰이 새로 창업되고 또 사라지고 있다. 단순히 쉽게 차릴 수 있다는 생각으로 시작했다가 손님이 오지 않아서 매출이 없어서 얼마 버티지 못하고 또한 손쉽게 접게 되는게 쇼핑몰 생태계의 일반적인 순환처럼 보인다. 

많은 쇼핑몰 업주들을 대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알게 된 쇼핑몰 실패의 원인은 단 한가지다. 바로 온라인 쇼핑몰 생태계에 대한 무지다.

즉, 턱없이 모자란 준비만으로 섣불리 시작했다는게 가장 큰 원인이란거다. 특히나 키워드에 대한 사전 지식과 개념이 없이 생존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실패를 여러번 겪은 후에도 모른다는게 너무 어이가 없을 정도다. 그래서 초보 쇼핑몰 사장님이건 매출이 없어 고민하는 현직 쇼핑몰 운영자든 한번 기초적인 키워드 지식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 키워드란 뭔가?

 인터넷이 뭔가라고 일반인에서 물으면 열 중 여섯, 일곱은 ‘네이버’라고 대답할 정도로 우리나라는 주요 포털사이트가 정보에 접근하는 일방적이고 독점적인 통로 역할을 하고 있다.

즉, 인터넷 창이라고 부르는 ‘검색창’에 뭔가를 입력하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우리는 원하는 정보를 찾기위해 하나의 단어나 혹은 여러개의 단어 조합으로 이루어진 문장을 검색창에 입력하는데 이 각각의 단어가 바로 ‘키워드’다.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진 검색엔진 구글도 순간 순간 발생하는 정보를 긁어 모아 이런 키워드를 정리해 놓고 검색어(키워드)를 입력하면 빠르게 연관된 정보를 찾아내 보여주는 식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통로 역할을 하는 검색엔진 혹은 포털사이트가 아니면 여러분의 쇼핑몰이나 사이트는 누구에게도 보여질 기회가 없는 것이다. 즉, 여러분이 가진 정보(상품이나 서비스)는 키워드를 매개로 하여 소비자와 연결되고 이것이 여러분이 인지해야 할 매우 중요한 포인트다.

 - 키워드 광고란?

키워드 광고란 구매 의사가 있는 소비자가 검색하는 키워드에 가치를 매기고 그것을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판매된 키워드는 구매자가 검색한 결과의 상위에 광고 구매자의 상품이나 사이트를 보여주어 구매를 유도하게 하는 식으로 작동하는데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진 키워드로 광고한다면 많은 구매자가 내 쇼핑몰로 오게 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업종이나 상품을 취급할 때 인기있는 키워드로 검색되게 하는 것은 키워드 마케팅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인기있는 키워드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해당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간단한 가입만으로 찾아 볼 수 있다. 하지만 인기있는 키워드가 얼마나 비싼지 알면 놀랄 수 밖에 없다. 대형 포털이 돈을 버는 이유다.

- 인기 키워드면 매출도 높아질까?

당연히 인기 키워드로 매출이 늘어난다. 하지만 너무 비싸다는 것, 그리고 자금이 부족하다는게 문제일 뿐. 검색이 많이되어 조회수가 높은 인기 키워드는 이미 많은 광고주들이 선점하고 있을 뿐 아니라 너무 비싸다.

그렇지만 꼭 비싼 키워드의 광고 단가 만큼 매출이 오르지 않는다는 것이 또한 재밌다. 그래서 여러분들에게 기회가 있는 것이다.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가 꼭 많은 매출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 관심은 있지만 구매는 또 다른 문제라는 것이다. 광고주가 선호하는 (조회수 많은) 키워드는 비싸지만 그 역할을 다 하지 못한다. 여기서 새로운 용어를 추가해보자. 바로 ‘구매 전환 키워드’다.

 - 구매 전환 키워드, 틈새 키워드를 찾자.

구매 전환 키워드는 검색 후 검색결과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는 비율이 높은 키워드를 따로 지칭하는 말로 인기 키워드와는 구별된다. 단순한 관심만 주는 키워드가 아니라 직접적인 구매 의사를 표현한 키워드를 일컸는데 광고주와 광고 대행사가 아직도 알아내지 못한 이런 키워드는 무궁 무진하다.

왜 그런가 하면 사람들의 관심은 시시각각 변하고 시장의 인기 상품, 트랜드는 늘 변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러분의 감각과 능력에 따라 이런 키워드는 언제든 여러분의 눈에 뜨일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틈새 키워드는 광고주가 놓친 키워드를 말한다.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의 생각이 같을 수 없기 때문에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해당하는 키워드에 대한 가치가 달라지는 것이다. 이런 틈새 키워드는 늘 연구하는 사람에게 선물로 주어진다.

 미래를 예측하고 시장을 미리 앞서간다면 더욱 더 많은 틈새 키워드가 여러분의 손끝에 걸릴 것이다. 조회수도 높고 구매도 잘 이루어지는 키워드를 찾는 일은 키워드 마케팅에서 가장 고되지만 보람있는 일이다. 많은 광고주의 관심밖에 있는 키워드의 가장 큰 장점은 싸다는 것이다.

 - 키워드 전략 어떻게?

상품 분석을 통해 구매층이 선호하는 키워드를 잘 골라 놓았다면 일단 많은 부분의 일을 마친것과 다름없다. 연령별 선호 키워드, 분야별 선호 키워드, 시즌별 키워드, 사건별 키워드 등 평상시에 키워드에 대한 내공을 쌓아 놓으면 광고 대행사를 통해 광고비를 집행하더라도 효율적인 광고가 가능하다.

 여기에 더하여 좀 더 구체적인 키워드를 찾아야 하는데 바로 세부 키워드이다. 같은 상품이라도 연령대에 따라 선호하는 키워드가 다르고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키워드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런한 소비자를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세부 키워드가 준비되면 좋다.

 이제 주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가 준비되었다면 콘텐츠라는 요리를 만들 재료가 준비가 된 것이다. 인터넷의 모든 키워드는 콘텐츠라는 요리에 들어가는 재료인 셈인데 흥미롭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해 당신이 선택한 키워드는 그 능력을 발휘해 소비자를 당신의 가게로 인도하게 될 것이다.

 글/스윗모멘터 윤재남 - 콘텐츠마케팅연구소 수석연구원/컨설턴트.컬럼니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