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키키 브라더스' 임순례 감독, 박원상, 박해일과 함께한 개봉 20주년 기념 상영회 성황리 개최!

'와이키키 브라더스' 임순례 감독, 박원상, 박해일과 함께한 개봉 20주년 기념 상영회 성황리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21.11.0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년 전 캐스팅 비하인드부터 ‘와.사.모’와의 재회까지!

명필름이 영화 <와이키키 브라더스>의 개봉 20주년 기념 상영회를 성황리에 끝마쳤다.

지난 10월 30일(토) 명필름아트센터에서 진행된 영화 <와이키키 브라더스>의 개봉 20주년 기념 상영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개봉 20주년 기념 상영회는 필름으로 촬영된 원본을 4K 디지털 리마스터링한 버전으로 상영되었고, 임순례 감독을 비롯한 배우 박원상, 박해일이 참석해 개봉 20주년을 맞이한 소회를 시작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먼저 캐스팅 비하인드를 묻는 질문에 임순례 감독은 “박원상은 전작 <세친구>에서의 인연으로 캐스팅 하게 되었다. 원래 선한 이미지를 가진 배우라 반대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싶었다. 박해일은 조감독이 연극 <청춘예찬>을 보고, 고등학생 연기를 잘 하는 친구가 있다고 추천해서 만나게 되었다.

연극을 보고 난 후에 박해일의 연기에 매료되어서 만난 자리에서 캐스팅을 하게 되었다”라며 두 배우의 캐스팅 비하인드를 밝혔다. 이어 영화 속 밴드라는 설정을 하게 된 계기에 대해 묻는 질문에 임순례 감독은 “충주의 한 고등학교의 경험담을 듣고 구상하게 되었다. 10대 때 가지고 있던 꿈이 원대하고, 이상적이지만 세월의 무게를 견디다 보면 마모가 된다. 세계적인 일류 밴드를 꿈꿨던 학생들이 20년 뒤에 캬바레에서 반주자로 일하는 극명한 대비를 잘 보여줄 수 있겠다고 생각해서 밴드라는 설정을 하게 되었다”며 계기를 밝혔다. 영화 속 많은 이들의 마음을 울렸던 대사처럼, 좋아하는 일을 여전히 하고 있는데 행복한지를 묻는 질문에 박원상은 “세월이 적지 않게 흘렀음에도 제일 좋아하는 일에서 멀리 벗어나지 않고, 즐겁게 할 수 있다는 것이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박해일은 “여러분이 이 영화를 통해 행복함을 느낀다면, 우리 역시 행복할 것”, 임순례 감독은 “영화 속 수철이 성우에게 행복한지 묻는 질문이 사실 나에게 묻는 질문이었다.시간이 흐르고, 나이가 들수록 원하는 일을 계속 할 수 있다는 게 감사하다는 생각이 든다”라고 답했다.

이어 개봉 20주년이 지난 지금, 다시 <와이키키 브라더스>를 봤을 때의 느낌을 묻는 질문에는 박원상은 “영화가 가지고 있는 기록성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20년 전보다는 세상을 더 살았기 때문에 스쳐가는 생각들이 많지만, 10년 뒤에 영화를 다시 보더라도 낯설거나 멀게 느껴지지 않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박해일은 “<와이키키 브라더스>는 내 영화 연기 20주년 기념작이기도 하다. 20대에 참여한 작품을 주인공 성우와 같은 40대가 되어서 다시 보니 묘하게 느껴진다. 굉장히 현실적인 영화이기 때문에 많은 관객들과 오래 만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임순례 감독은 “10편에 가까운 영화를 만들었지만, 너 자신이 가장 많이 반영된 영화가 무엇인지 묻는다면 대표작으로는 <와이키키 브라더스>를 꼽을 것이다. 세월이 지나도 기억해주시는 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개봉 20주년을 맞이하는 남다른 소감을 밝혔다.

많은 관객들에게 인생영화로 꼽히며 사랑을 받아온 <와이키키 브라더스>가 어떤 의미인지를 묻는 질문에 박원상은 “연극을 하다가 영화를 할 수 있게 동기를 만들어 준 작품이고, 개인 박원상에게 아주 분명한 기록으로 남는 작품이다. 누군가 나에게 대표작을 묻는다면 나 역시 <와이키키 브라더스>라고 대답한다. 세월이 흘러도 그것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박해일은 “살다보면 누구나 힘들 때가 있다. 그때 이 작품을 생각해보게 되는 것 같다. 여러분도 힘들 때 <와이키키 브라더스>를 통해 기운을 얻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각자가 생각하는 남다른 의미를 전했다. 개봉 당시 ‘와.사.모’(<와이키키 브라더스>를 사랑하는 모임)를 형성하며 열정적인 팬덤을 구축했던 회원들 역시 20년이 지난 후에도 기념 상영회에 참석하며 감독, 배우들과 추억을 나누는 등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