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인공지능 정체와 삶에 미치는 파장 다룬 ‘AI 임팩트’ 출간

인공지능 정체와 삶에 미치는 파장 다룬 ‘AI 임팩트’ 출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21.07.26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이 사람을 지배할 것”

인공지능의 정체는 무엇이며 우리 삶에 미치는 파장은 어느 정도일까? 기하급수적 경제 성장과 생활 수준의 획기적 향상을 가져다줄까, 아니면 소득 분배 악화와 대다수 사람을 프롤레타리아화하게 될까? AI 임팩트는 기업&경제연구소장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로 있는 이주선(전 SK텔레콤 고문) 박사가 이에 대해 내놓는 답이다.

최근 인공지능의 경이로운 발전은 전문가들 사이에서 “인공지능이 사람을 지배할 것”이라는 디스토피아적 예견부터 “사람이 더 이상 죽지 않음은 물론 경제적 희소성이 사라질 것”이라는 유토피아적 예견에 이르기까지 수십년간 다양한 미래 예측을 불러왔다. 하지만 지금은 인공지능이 세계와 인류의 미래를 좌우할 가장 중요한 기술이 될 거라고 거의 모든 전문가가 한목소리로 말하고 있다. 또 이들은 인공지능이 사람의 지능을 능가하는 특이점은 이번 세기 중반 이후 실현될 가능성이 높고, 이 기술이 보유한 기술 혁신의 이익과 초래할 여러 위험에 대한 균형적 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인공지능이 개인 삶에서 핵심적 비중을 차지하는 일과 일자리, 생산성과 경제 성장, 세계적 차원에서의 무역과 투자에 미치는 영향과 이것의 상호작용이 궁극적으로 인간 행복의 토대인 소득 분배에 미치는 파장이 어떠할 것인가는 초미의 관심사다. 이러한 삶과 행복 추구에 핵심적 요인이 조율되는 중추적 공간 ‘시장·정부’에 인공지능화가 어떤 파장을 불러올지 이해해 정부·사회가 격변의 소용돌이에 어떻게 적절히 대응할 것인가는 논의의 핵심 주제다.

이 책은 인공지능의 발전이 앞으로 더 합리적인 기술·사회·경제·정책적 대응을 위한 지적 토대를 구축하려는 저자의 학문적 노력을 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