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대한불교청년회, 전국만해백일장 2년만에 개최

대한불교청년회, 전국만해백일장 2년만에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21.07.20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대회로 100년 전 만해스님의 자주독립정신이 현시대 평화통일정신으로 이행되길"
제41회 전국만해백일장 포스터

3.1독립선언을 기념하고 만해스님의 민족애와 문학정신을 기리는 전국만해백일장이 2년 만에 열린다. 대한불교청년회(이하 KYBA)는 경상북도, 경상북도교육청, 예천군과 함께 제41회 전국만해백일장을 공동 주최한다고 밝혔다.

1979년 첫 대회를 시작으로 41회째를 맞은 만해백일장은 대통령상, 장관상, 국회의장상, 도지사상 등 대학 입학 시 가산점이 부여되는 공신력을 자랑하며 청소년 문학가 발굴의 장이다.

장정화 KYBA 중앙회장은 “올해는 진행 방식을 바꿔 예선·본선을 나눠 치를 예정이다. 대회도 중요하지만 전국 학생들이 참가하는 행사에 단 한 명도 코로나19에 감염되는 불상사가 생겨서는 안 된다”며 “코로나19 검진 결과가 있어야 하지만 행사장에 참여하도록 하는 등 거리두기, 손 소독, 열체크 등 안전에 최선을 다해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상황이 변동될 수 있기에 만해백일장 공고에 항상 관심 가져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만해백일장의 참가 대상은 전국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일반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단, 기성작가는 대회의 형평성을 위해 참가 제한을 뒀다. 분야는 시·시조, 산문으로 나뉘며 예선은 8월 7일(토) 오전 10시 시제를 발표한 후 자필 원고를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본선 진출자는 8월 23일(월) 오전 10시 발표하며, 본선은 9월 4일(토) 서울권과 경북권(경북도청)을 나눠 개최할 예정이다.

시상은 만해대상(대통령상) 1명, 만해상(국회의장상) 1명, 장원 12명, 우수상 10명 등 총 상금 500만원이 지급된다.

장정화 KYBA 회장은 “대불청이 올해 창립 101주년이 되는 해다. 이번 대회로 100년 전 만해스님의 자주독립정신이 현시대 평화통일정신으로 이행되길 바란다. 방역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많은 사부대중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