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쇼핑 이용자 73%, ‘개인화 추천 우수한 쇼핑앱 더 선호’   

모바일 쇼핑 이용자 73%, ‘개인화 추천 우수한 쇼핑앱 더 선호’   

  • 오은정 기자
  • 승인 2021.07.13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쇼핑앱에서 개인화 추천 꼭 필요한 영역 ‘메뉴 및 카테고리’

모바일 홈쇼핑 포털 앱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공동대표 남상협, 김성국)가 홈쇼핑모아 이용자 193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쇼핑앱 개인화 추천’ 관련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10명 중 7명은 개인화 추천이 우수한 쇼핑앱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나를 위한 맞춤 상품 추천 서비스가 쇼핑앱 선택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전체 73.2%가 개인화 추천이 우수한 쇼핑앱을 더 선호한다고 답했다. 반면 개인화 추천 서비스가 ‘쇼핑앱 선택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와 ‘필요 없다’는 의견은 각각 20.3%, 6.5%였다.

실제로 ‘개인화 추천’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전체 73%를 차지했다. 이들이 추천 서비스를 통해 주로 구매한 상품은 ‘패션/잡화’(26.4%), ‘식품/건강’(24.6%), ‘생활/주방용품’(17.5%), ‘디지털/가전’(6%), ‘가구’(2.4%)’ 순이었다.

개인화 추천은 구매계획이 없던 상품도 구매까지 이어지는데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개인화 추천 쇼핑 경험자 중 계획에 없던 상품을 추천을 통해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응답은 75.1%로 나왔다.

마지막으로 쇼핑앱에 나를 위한 맞춤 서비스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영역으로는 ‘메뉴 및 카테고리’(21.7%)가 1위로 선정됐고, 이어 ‘검색 결과’(21.1%)’, ‘푸시 알림(18.9%)’, ‘첫 화면(18.5%)’, ‘검색어 추천(18%), ‘기타(1.9%) 순이었다.

버즈니 서비스 스쿼드 조창래 팀장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 모바일 쇼핑 이용자에 대한 개인화 추천 경험이 확대되고 있고, 쇼핑의 더 많은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알게 됐다.”며 “홈쇼핑모아 역시 이용자가 쉽고 즐겁게 홈쇼핑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일부 영역에 개인화를 도입했고, 하반기에는 다양한 영역으로 이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