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화성시문화재단 도서관, 도서관 영향에 관한 인식 조사로 시민 의견 청취

화성시문화재단 도서관, 도서관 영향에 관한 인식 조사로 시민 의견 청취

  • 오은정 기자
  • 승인 2021.06.10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도서관이 개인의 삶과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
앞으로의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어떤 것인지 분석하기 위해 마련
2021년 도서관 영향에 관한 이용자 인식 조사 홍보문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이종원) 도서관은 시민을 대상으로 도서관 영향에 관한 이용자 인식 조사를 5월 25일부터 6월 20일까지 시행한다.

이번 인식 조사는 공공도서관이 개인의 삶과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 앞으로의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어떤 것인지 분석하기 위해 마련됐다.

인식 조사 문항은 도서관 영향 평가 도구인 ‘ISO 16439’를 참고해 구성했다. 또한 도서관 담당자 및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의 과정을 거쳐 개발하는 등 문항의 타당성에 신중을 기했다.

설문 조사는 이용자와 비이용자 대상으로 각각 진행한다.

이용자 대상은 도서관별 이용 경험, 도서관의 사회적 영향 및 도서관 이용 만족도에 관한 분야로 구성했다. 도서관 이용 경험에 대한 사항은 도서관별 특화 주제에 대한 인식과 관련 서비스 이용 경험 및 기대하는 서비스에 대한 사항에 대해 묻는다. 도서관의 사회적 영향에 관한 사항은 도서관이 삶의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며 개인에게 어떤 의미인지, 또 지역사회에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도서관 이용 만족도에 관한 사항도 있다.

비이용자 대상으로는 도서관의 사회적 영향에 관한 문항과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했다.

이번 인식 조사를 시행하는 도서관은 화성시문화재단이 위탁 운영하고 있는 동탄복합문화센터도서관, 병점도서관, 진안도서관, 봉담도서관, 삼괴도서관, 송산도서관, 송린이음터도서관, 태안도서관, 정남도서관, 동탄중앙이음터도서관, 동탄목동이음터도서관, 왕배푸른숲도서관, 둥지나래어린이도서관, 두빛나래어린이도서관 총 14개관이다.

이번 인식 조사는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참여하거나 도서관을 방문해 오프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

도서관 측은 이번 인식 조사를 통해 시민들에게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과 그러한 서비스가 끼친 영향에 대해 묻고 그 결과를 분석 검토해 공공도서관이 지역 주민과 사회에 더욱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운영 방향을 설정할 예정이니 많은 의견을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