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 우수기업 50%, 자동화·가시성 위한 시스템 도입 추진"

"공급망 우수기업 50%, 자동화·가시성 위한 시스템 도입 추진"

  • 하준철 기자
  • 승인 2012.10.15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wC, '글로벌 공급망 서베이 2013' 번역본 발표

공급망 우수 기업들 중 50%가 지속가능한 공급망을 구축을 위해 공급망 프로세스 자동화 및 가시성 확보를 위한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중이거나 도입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PwC가 최근 발표한 "글로벌 공급망 서베이 2013" 번역본에 따르면 “조사 대상 기업들 중 3분의 2 이상이 새로운 시스템을 통한 지속가능한 공급망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고 응답했다.

공급망 우수 기업들은 공급망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립하고. 불안정한 경제 환경 속에서 속도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PwC가 실시한 '글로벌 공급망 서베이 2013'에서는 몇 가지 중요한 이슈를 포함하고 있다. 우선 공급망 우수 기업들은 실적 및 고객 대응면에서 평균 이상의 결과를 내고 있으며, 공급망 효율이 떨어지는 기업에 비해 2배 가까운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납기 준수율에 있어서도 17% 이상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공급망 우수 기업들은 고객 요구의 고도화에 부응 최고의 배송 비용 절감 및 유연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신규 시장 진입시 명확한 시장 진입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공급망 효율이 떨어지는 기업들은 공급망 프로세스 대응 패턴이 단순하고, 단일한 대응방식을 채택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공급망 우수 기업들은 생산 및 배송 부문을 아웃소싱 하는 사례가 많지만, 신제품 개발, 판매 · 경영계획(S&OP), 조달 등의 핵심 전략 기능은 글로벌 SCM 채널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급망 우수 기업들은 성숙 시장과 신흥 시장에서 공급망 운영 능력과 프로세스를 차별화하는 데 중점적으로 투자를 실행하고 있었다.

PwC의 "글로벌 공급망 서베이 2013'는 설문조사는 유럽​​, 북미, 아시아 지역의 다양한 업종의 공급망 책임자 503 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면접조사로 진행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