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윗모멘터마케팅] 쇼핑몰 매출을 업그레이드 하는 기발한 카피문구 작성 방법

[스윗모멘터마케팅] 쇼핑몰 매출을 업그레이드 하는 기발한 카피문구 작성 방법

  • 윤재남 기자
  • 승인 2012.10.04 11: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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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윗모멘터마케팅] 쇼핑몰 매출을 업그레이드 하는 기발한 카피문구 작성 방법

모든 것은 글로 설명된다. 일단 모니터를 통해 상품을 보는 소비자라면 더욱 그럴 것이라서 온라인 쇼핑몰을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텍스트의 중요성을 더욱 절실히 느껴야 한다. 키워드 광고를 하던 이벤트나 할인행사로 고객을 유도하더라도 여전히 그 안에 있는 한줄 문장의 힘은 변함없이 대단하다.

특히나 온라인 쇼핑몰과 오픈마켓(지마켓, 옥션, 11번가) 등에서 판매하는 경우 글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진다. 효과적인 판매를 위한 기발한 ‘카피 문구’ 한줄은 매출을 업그레이드 하는 핵심 포인트다.

 아래에 유혹하는 카피문구를 작성하는 몇가지 방법을 꼽아 보았다. 한줄의 카피를 강력한 판매의 도구로 삼는 것은 여러분의 몫이다. 부디 손끝에 잘 익혀서 수익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1. 구체적인 표현만이 먹힌다

그냥 무난하게 읽히는 일반적인 표현은 그럴 듯해 보여도 읽는 이에게 감흥을 주지 못한다. 속성이나 특징을 나타내는 단어를 골라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기업관련 정보를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경우, “저희 고객 기업들은 보다 많은 판매 신장률을 보였습니다”라는 식의 문구 대신, “저희 고객 기업들은 지난 2개월 간 23%라는 놀라운 판매 신장률을 보였습니다”라는 문구로 대체하면 구체적이고 분명한 표현으로 고객들의 기대치 뿐 아니라 신뢰도를 크게 높여줄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잠깐, 구체적인 문구를 쓸 때는 반드시 정확하고 진실한 실제 자료를 제시하도록 하라. 만일 이것이 추후 거짓으로 판명될 경우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2.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

홍보 카피문구가 ‘지나치게’ 화려한 경우, 고객들은 대부분 거짓이라 판단해 버리려는 속성이 있다. 너무 때깔이 고우면 믿으려 하지 않는다. ‘믿을 수 없이’ 좋은 문구는 몇 번의 재검토를 통해 되도록 정돈하여 담백하게 표현하라. 실제로 그 화려했던 문구가 틀림없는 사실이라 해도 말이다.

 3. 짧게 끊을 수록 명료해진다

긴 글은 읽는 이를 질리게 한다. 길고 지루한 문장은 읽다가 중간에 포기하거나 아예 처음부터 들여 다 보기가 꺼려지는게 사실이다.

 짧고 강한 표현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도록 하라. 구체적으로, 문단의 경우 7줄 미만으로 끊어 주고, 문장의 경우 18자 이내로 맞추도록 하라. 그리고 자신의 쇼핑몰 메인이나 상품페이지에 어려운, 잘 쓰이지 않는 단어가 사용됐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개시했습니다”라는 단어는 “시작했습니다”로, “수령하시길”은 “받으시길”로 바꿔 주도면 좋다.

 4. 맥 빠진 표현은 피하자

판매를 위한 카피문구는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와 바람을 크게 높여 주문으로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려면 카피문구는 처음부터 끝까지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감정적으로 동화시키는 ‘설득력’을 발휘해야 한다.

 적극적이고 자극적인 단어와 문장은 이런 설득력을 위한 중요한 요소다. 문장 중에 지루하고 맥 빠진 표현은 모두 지우고, 활기차고 생생한 표현으로 바꿔라. 예를 들어, “저렴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라는 표현 대신, “빠르고 쉽게, 그리고 9만원까지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는 식으로 바꾸라.

 5. 웃기려다 망친다

유머는 구매 유도에서 아무런 효과가 없다. 세일즈 카피처럼 짧은 문구에 들어간 우스개는 글의 집중력과 설득력을 크게 떨어뜨린다.

유머 대신 제품과 관련된 실화를 소개하는 것이 훨씬 낫다. 특히 온라인에서 실화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에 더없이 적합한 소재다.

 6. 추신은 화룡점정 畵龍點睛

마무리가 중요하다. 대부분은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글을 읽을 때 글의 첫머리와 끝머리만 읽는다. 말하자면, 본문은 읽지 않고 건너 뛴다는 뜻이다. 판매자는 이점을 잘 활용해야 한다. 제일 밑에 “P.S.”, “추신” 따위를 넣어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한다면 정말 완벽한 마무리다.

 추신에는 예를 들면 자사 제품의 자랑하는 특징, 고객 혜택, 특별 할인, 마감 시한 등을 적어 본문의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궁금증을 유발하게 하는 내용이 들어가면 좋다. 이런 내용에 흥미를 느낀 소비자들은 스크롤을 올려 본문의 내용을 다시 확인하려 할 것이기 때문이다.

글/윤재남 마케팅혁신연구소 전문위원/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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