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스마트폰으로 발급·충전·이용 가능한 모바일 제로페이형 알뜰교통카드 출시

국토교통부, 스마트폰으로 발급·충전·이용 가능한 모바일 제로페이형 알뜰교통카드 출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20.11.30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교통 활성화와 교통비 절감을 위해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광역알뜰교통카드의 발급방식을 다양화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가 대중교통 활성화와 교통비 절감을 위해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광역알뜰교통카드(이하 알뜰카드)의 발급방식을 다양화하고 이용 편의성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우선 스마트폰만으로 카드발급 및 이용이 가능한 ‘모바일형 제로페이 알뜰카드’가 25일 새롭게 출시되었다.

기존에 알뜰카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실물카드를 발급받아야 했으나 신규 제로페이 알뜰카드가 출시되면서 실물카드 없이 스마트폰으로 카드발급부터 요금 충전, 대중교통 이용까지 보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제로페이 알뜰카드의 경우 선불형 교통카드 방식을 채택함에 따라 기존에 신용 여건상 후불 신용·체크카드 이용이 어려웠던 많은 국민들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상품은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협업하여 출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고자 하는 시민은 ‘티머니페이’ 앱에서 제로페이 알뜰카드를 발급받고, 알뜰카드 앱에 카드번호를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다.

 * 구글 안드로이드 기종에서만 지원 가능

제로페이 알뜰카드의 마일리지 적립은 현재 티머니社가 교통카드 인프라를 운영하는 지역인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및 대전·세종권에서 이용 시에만 가능하나 추후 다른 지역으로 이용지역이 확대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기존에는 누리집에서만 가입이 가능하였던 실물카드 발급이 은행창구(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및 전화(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를 통해서도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대중교통비가 부담되지만 인터넷 사용이 어려웠던 국민들이 앞으로 보다 편리하게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지종철 광역교통정책국장은 “이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알뜰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나갈 계획”이라며 “필수 지출비인 대중교통비에 부담을 느끼는 국민들이 알뜰카드의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