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신당창작아케이드, 기획전시 ‘예술치료제’ 6일 개최

서울문화재단 신당창작아케이드, 기획전시 ‘예술치료제’ 6일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20.11.05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시민을 치유하는 내용의 전시를 기획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 신당창작아케이드는 코로나19로 지친 시민을 위로하는 기획 전시 ‘예술치료제’와 신세계L&B와 함께하는 전시 ‘세상의 모든 술과 함께하는, 어른들의 공예’를 11월 6일(금)부터 21일(토)까지 2주간 코트(KOTE, 종로구 인사동 133)에서 개최한다.

◇신당창작아케이드 입주작가 기획전시 ‘예술치료제’ KOTE 1, 2층

공예·디자인 전문 레지던시인 신당창작아케이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시민을 치유하는 내용의 전시를 기획했다. 이에 7월부터 10주간 비대면 릴레이 전시를 선보여 왔다. 연말에는 코로나19가 종식될 것을 예상해 전시를 통해 축하하는 내용을 담으려 했으나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기획 방향을 변경했다.

이번 기획 전시는 ‘예술치료’라는 주제에 맞춰 빛, 향기, 음악 등 세 가지 요소를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자연에서 오는 ‘빛’을 오로라 필름을 통해 시각적으로 보여주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이 ‘향기’를 통해 치유받을 수 있도록 전시 당일에 특별한 향수가 공개된다. 또한 참여 작가들이 직접 선곡한 ‘음악’이 전시장 내 흘러 관객의 귀를 즐겁게 할 예정이다.

신당창작아케이드 11기 입주 작가 35명이 참여하는 이번 전시는 코트(KOTE)의 1층과 2층에서 진행된다. 1층에선 방역의 필수품인 마스크를 전시에 참여하는 작가 전원이 각자의 해석을 통해 새롭게 표현한 작품 ‘KF-94 예술 마스크’를 만날 수 있다. 2층에선 35개의 공예·디자인 작품이 전시된다.

◇서울문화재단-신세계 L&B, 결과 전시 ‘세상의 모든 술과 함께하는, 어른들의 공예’ KOTE 1층

 서울문화재단과 신세계 L&B가 함께 준비하는 전시 ‘세상의 모든 술과 함께하는, 어른들의 공예’도 같은 공간 1층에서 함께 펼쳐진다. 이 전시는 예술가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다양한 테이블 웨어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공예·디자인작가 작품 상품화 개발 지원 공모’의 결과를 공개하는 자리이다.

신당창작아케이드 전·현직 입주작가를 대상으로 진행한 공모를 통해 총 10점의 작품이 선정되었다. 테이블 웨어와 관련한 △술잔 △테이블식기 △데코레이션 △주류패키징 등 4개 부문 작품이 한자리에서 선보인다. 도자기와 유리 등 서로 다른 소재를 혼합하여 만든 술잔을 통해, 흔들면 맑은 소리가 나는 청각적인 즐거움을 더한 소혜정 작가의 ‘몽우리’를 포함해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작품을 만날 수 있다.

기획전시 ‘예술치료제’와 결과 전시 ‘세상의 모든 술과 함께하는, 어른들의 공예’는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전시는 6일(금)부터 21일(토)까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별도의 휴관일 없이 진행한다. 30분마다 50명씩 선착순으로 관람할 수 있으며 더욱 안전한 관람을 위해 전시장 출입 시 QR 체크인을 진행한다.

김종휘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취약계층에 ‘예술인’이 포함될 만큼 올 한 해 많은 예술가가 창작활동 이래 최대의 위기를 겪었다”면서 “많은 작가가 힘겨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오히려 예술을 통해 시민을 위로하고자 준비한 이번 전시에 많은 시선 바란다”고 말했다.

전시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시와 관련한 문의는 서울문화재단 신당창작아케이드 및 메세나팀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