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살빼는법] 하체비만 원인과 탈출법! 집에서 다리살빼는운동 방법!

[다리살빼는법] 하체비만 원인과 탈출법! 집에서 다리살빼는운동 방법!

  • 임선혜 기자
  • 승인 2012.09.21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리살빼는법] 하체비만 원인과 탈출법! 집에서 다리살빼는운동 방법!

많은 사람들이 하체비만이 있는 사람들은 하체가 튼튼하다라고 이야기를 많이 한다. 유전적으로 하체가 튼튼한 집안이라든지, 어려서부터 지대가 높은 학교를 다녀서 하체가 튼튼해진 나머지 하체비만이 되었다고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과연 이게 맞는 말일까?

 강남하체비만 생생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하체가 비만한 사람은 하체가 튼튼해서 비만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체가 약하기 때문에 비만이 발생하게 된다고 전했다.

하체비만이 하체가 튼튼함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면 하체비만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
 
보통 하체에 살이 쪘다라고 하는 것은 근육이 부풀어 올라와있는 상태를 말한다. 근육과 인대를 합쳐서 근육계통이라는 말을 하는데, 근육과 인대는 서로 유사하면서도 다른 특징이 있다.

공통점은 우리 몸의 운동을 담당한다는 것이고, 가장 큰 차이점은 혈액의 공급이라는 측면인데 보통 근육부위는 혈액공급이 상당히 원활한 반면, 인대라고 불리는 구조에는 혈액공급이 근육의 그것에 비해서 너무나 초라할 정도로 미약한 양이 공급된다.

이 때문에 근육부위에 손상이나 문제점이 발생할 경우 이 구조가 가지는 특징에 의해 원활한 혈액공급으로 그것의 회복이 비교적 빨라지는데, 인대는 혈액공급이 미약한 조직이다 보니 회복되는데 시간이 걸리게 된다. 바로 이점이 하체비만을 만들어내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하체비만인 사람들은 자신의 근육을 만져보면 스스로 다리가 튼튼하다고 생각을 하는데,  다리가 튼튼한데도 불구하고 발목과 같은 관절이 아프고 실제 운동을 하다보면 하체가 힘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하체비만인 사람들의 하체의 근육을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근육을 부풀어있고 단단하게 뭉쳐있는 반면, 관절부위의 인대는 상당히 헐거워져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이 때문에 하체비만인 사람들은 길을 걷거나 운동하다가도 발목을 쉽게 겹지르거나 무릎이 아프고 튼튼하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바로 이 부분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만약 하체비만이 하체가 튼튼해져서 생기는 병이라면 왜 하체에 살이 많은 사람들이 길을 걷거나 운동을 할 때 다리를 자주 삐거나 겹지르는 현상이 발생하고, 아무 활동도 안하고 의자에만 앉아 있어서 하체가 쇠약한 사람에게 있어서 하체비만이 발생하겠는가?

 결론적으로 하체비만이라는 것은 평소 하체가 약해서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거나,  운동부족 등의 이유를 통해 하체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상태에서 혈류의 흐름속도가 느려지게 된다.

 인대쪽으로 혈액공급이 원활치 못하는 현상이 반복됨에 따라서 결국 근육의 피로도는 계속 증가하고, 인대는 점점 더 늘어지게 된다. 하체의 근육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부풀어 오르는데 반해 인대는 점점 더 늘어지고 힘이 없어지는 상황이 만들어지게 되고 이것이 하체비만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체비만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체비만은 가장 큰 원인은 근육의 부풀음이 아닌 바로 인대가 헐거워져있음에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따라서 인대를 강력하게 만들어주고 인대를 튼튼하게 해줘야만 하체비만을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참조 글 : 하체 살빼기! 허벅지, 종아리살 제대로 빼려면..)

 모든 인대는 뼈와 근육을 연결시켜주는 조직이고 몸에서 소위 마디라고 불리는 곳에 밀집되어 있으므로 하체비만인 사람들은 발목 돌리기나 무릎 돌리기, 또는 발가락 운동 등을 많이 해줌으로써 관절부위의 인대를 튼튼하게 해주려고 노력해야한다. 이것이 하체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운동이자, 이미 하체비만인 사람들이 해야 할 가장 기초적인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강남비만 생생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하체비만은 결코 하체가 튼튼해서 생기는 상황이 아니다. 오히려 하체가 날씬한 사람이 하체가 더 튼튼하고, 하체가 약하다는 신호가 바로 하체비만으로 이어짐을 명심해야한다. 또한 하체비만을 해결하기 위해선 근육단련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인대를 강화하는 것이 하체비만을 탈출하는 가장 우선임을 명심해야 한다.

 도움말 : 복치의학회 부회장, 강남 압구정정인한의원(www.junginomc.com)이성준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