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2020' 명예의 33개 브랜드 공개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2020' 명예의 33개 브랜드 공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20.07.23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연구소’ 100%전수조사, 2020년 상반기 국내 뷰티 유튜버 691명 무협찬 콘텐츠 5,516개 분석

2020년 상반기, 유튜브 상에서 가장 큰 인기와 사랑을 얻은 상위 0.2%의 최고의 33개 브랜드와 제품이 공개됐다. 

뷰티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그룹 ‘레페리’(대표 최인석)가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2020(Korea YouTuber's Awards 2020)’를 개최, 2020년 상반기 뷰티 유튜버들이 뽑은 최고의 뷰티 브랜드와 제품 33개를 22일 발표했다.

올해로 2회차를 맞은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는 유튜브에서 가장 높은 여론적 지지를 받고 있는 뷰티 브랜드와 제품을 선정하는 국내 최초의 뷰티 어워즈다. 레페리 산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증 기업부설 연구소인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 주도로 진행되며, 유튜브에 게재된 무협찬 콘텐츠만을 100%전수조사의 공정한 분석 과정을 통해 뷰티 유튜버들로부터 사랑을 받은 최고의 브랜드를 가린다.

이번 어워즈는 2020년 1월부터 6월까지 691명의 국내 뷰티 유튜버들의 무협찬 콘텐츠 5,516개를 분석, 국내외 전체 2,072개 뷰티 브랜드의 1만2,462개 제품이 후보에 오른 가운데 최대 935대 1의 치열한 경쟁을 거쳐 최종 수상 브랜드와 제품이 선정됐다. 전체 뷰티 브랜드/제품 중 각 상위 0.2%만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시상 부문은 4개의 <브랜드 부문>과 29개의 <제품 부문>의 총33개로 이전 2019년 어워즈 대비 10개 부문이 확대됐다.

<브랜드 부문>은 국내외 총 2,072개 브랜드 중 종합/스킨케어/메이크업/헤어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브랜드 4곳이 518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20년 상반기 최고의 브랜드는 △종합: 에뛰드하우스(ETUDE HOUSE), △스킨케어: 코스알엑스(COSRX), △메이크업: 클리오(CLIO), △헤어: 보다나(VODANA)가 이름을 올렸다. 헤어 부문의 ‘보다나’ 외 모두 2회 연속 수상되면서 각 카테고리별 최고의 브랜드로서 입지를 굳건히 다졌다. 특히 스킨케어 브랜드 1위 ‘코스알엑스’는 815대 1의 최대 경쟁률을 기록하며 스킨케어 브랜드 최강자의 자리를 지켰다.

<제품 부문>은 국내외 총 1만2,462개 제품 중 스킨, 에센스, 쿠션, 아이 섀도우 등 총 29개 카테고리별 1위 제품을 선정했으며, 이중 ‘브러쉬’ 부문은 935대1의 가장 높은 경쟁률로 치열한 접전 끝에 1개의 제품만이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됐다.

특히, △마스크팩, △선케어, △파우더, △아이 섀도우, △립스틱, △브러쉬, △트리트먼트 7개 부문 제품은 2회 연속 선정되며 뷰티 유튜버들이 뽑은 최고의 제품으로서 높게 평가 받았다. 연속 수상 브랜드 제품은 △마스크팩: 아비브 껌딱지 시트 마스크, △선케어: 에스쁘아 워터 스플래쉬 선크림, △파우더: 메이크업포에버 UHD 프레스드 파우더, △아이 섀도우: 에뛰드하우스 룩 앳 마이 아이즈, △립스틱: 맥 립스틱, △브러쉬: 피카소 207A 아이섀도우, △트리트먼트: 힐링버드 노워시 앰플 트리트먼트 이다.

2020년 상반기, 새롭게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린 제품 특징 중 하나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새로운 메이크업 트렌드를 반영했다는 것이다.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트러블 케어에 뛰어난 스킨케어 제품과 밀착력과 지속력이 높고 매트한 질감의 메이크업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끄는 모습을 보였다.

가장 눈에 띄는 제품 브랜드는 ‘어반디케이’다. ‘어반디케이’는 이번에 새롭게 신설한 수상부문인 <베이스>와 <픽서> 부문에서 ‘아이 섀도우 프라이머 포션’과 ‘올나이터 메이크업 세팅 스프레이’가 각각 1위에 올랐다.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메이크업을 오래 유지시켜주는 프라이머와 픽서 제품이 재조명 받고 있는 가운데, 두 제품 모두 뛰어난 밀착력과 지속력을 높이 평가받은 것으로 파악된다.

또, 스킨케어 제품 중 558대1의 치열한 경쟁률을 보인 <크림> 부문에서는 닥터 디퍼런트 비타 A크림이 단번에 1위에 오르며 눈길을 끌었다. 해당 제품은 피부 고민 케어와 안티에이징에 효과적인 멀티 트리트먼트 크림으로, 지난달 약 57만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뷰티 크리에이터 ‘김습습’과의 콜라보레이션 영상이 조회수 100만 이상을 넘으며 품절 대란을 일으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스팟케어> 부문에서는 입술에 영양분을 집중 공급하는 립 마스크 팩이 상위권에 오르는 모습을 보였다. 그 중 최고의 제품으로는 라네즈의 ‘립 슬리핑 마스크’가 347대 1의 경쟁률을 뚫고 1위에 오르며 립 마스크팩 1인자로 올라섰다. 

메이크업 제품 중에서는 ‘클리오’가 <아이브로우>,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부문에서 킬브로우 오토 하드 브로우 펜슬, 샤프 쏘 심플 워터프루프 펜슬 라이너, 킬래쉬 수퍼프루프 마스카라 모두 1위를 석권하며 아이 메이크업 제품 강자의 면모를 드러냈다.

립 제품 부문에서는 촉촉함을 유지하면서도 착색이 잘되고 묻어남이 적은 제품들이 최고의 제품으로 꼽히는 모습을 보였다. <립 틴트> 부문에서는 다수의 뷰티 크리에이터들로부터 선명한 색감과 탁월한 지속력을 인정받은 페리페라 잉크 더 에어리 벨벳’이 1위에 올랐으며, <립 글로스> 부문은 물막틴트라 불리며 SNS상에서 주목받고 있는 ‘롬앤 글래스팅 워터 틴트’가 대형 브랜드를 누르고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를 주최한 ‘레페리’ 최인석 대표는 “새로운 미디어로서 뷰티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유튜브 상에서 최고의 브랜드로 꼽힌 만큼, 이번 수상을 통해 브랜드 파워와 신뢰를 입증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는 공신력을 갖춘 대표적인 뷰티 어워즈로서 앞으로 브랜드와 뷰티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넓혀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