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숲과나눔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긴급 지원사업’ 펼쳐

(재)숲과나눔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긴급 지원사업’ 펼쳐

  • 오은정 기자
  • 승인 2020.07.06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사태가 우리 사회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대안 찾기 지원

재단법인 숲과나눔(이사장 장재연)이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긴급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코로나19 사태와 불가피한 엄격한 방역 행정으로 인해 시민 생활과 사회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악영향이 점차 커지고 있다. 각 분야의 시민사회의 활동 역시 비대면 상황으로 크게 위축되어 있다. 숲과나눔은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긴급 지원사업」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부정적 사회현상과 이에 대한 대안 발굴을 위한 조사, 연구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분야는 환경, 경제,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과 대안을 찾기 위한 조사, 기록, 분석, 모니터링 등의 활동으로 △코로나19 사태가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부정적 현상을 밝히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활동 및 조사연구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환경 개선이나 사회 유대를 강화, 증진시킨 사례발굴과 확대방안을 제시하는 활동 및 조사연구를 주제로 한다. 진행하고자 하는 활동과 조사연구는 정부의 통계와 자료, 여론조사 결과, 언론자료 수집 분석 등과 같은 실증적 자료를 토대로 진행해야 하며, 원론적이거나 추상적인 주장을 나열하는 활동 및 조사연구는 지원하지 않는다. 

지원대상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시민사회단체(종교기관, 복지기관, 노동조합, 직능단체, 법적 지원단체, (사회적)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센터 등은 제외)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선정된 단체는 최대 2,000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으며, 3개월간(2020년 8월~10월)의 활동 기회를 얻게 된다. 총 지원 규모는 2억 원 수준이 될 예정이다. 

지원서는 오는 7월 19일(일)까지 숲과나눔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선정단체들의 연구 및 활동 결과는 오는 11월 17일(화) 연세대학교 백양누리에서 진행예정인 「제2회 숲과나눔 환경학술포럼」에서 공개 발표될 예정이다. 

장재연 (재)숲과나눔 이사장은 “아직도 코로나19의 정체와 피해의 규모나 성격 등이 불확실한 부분이 많다. 성급하게 포스트 코로나를 논하기보다는 방역 정책에 대한 평가와 인권 침해, 경제 영향과 고용 불안 등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다양한 사회문제의 실체적 진실을 확인하고 합리적 대응에 관한 진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 위기를 기회로 삼아 더 바람직한 사회를 구축하는 데 이 사업이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재단법인 숲과나눔은 환경·안전·보건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과 대안을 개발하고 확산하기 위해 2018년 7월 창립한 비영리 재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