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녀들’ 서울에 남은 6.25전쟁 상흔들… 전현무 “우리가 너무 몰랐다”

‘선녀들’ 서울에 남은 6.25전쟁 상흔들… 전현무 “우리가 너무 몰랐다”

  • 임종태 기자
  • 승인 2020.06.15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녀들’ 북한군 남침, 3일만 서울 점령, 한강인도교 폭파… ‘6.25전쟁 특집’
사진 제공 : MBC ‘선을 넘는 녀석들-리턴즈’ 방송 캡처
사진 제공 : MBC ‘선을 넘는 녀석들-리턴즈’ 방송 캡처

'선을 넘는 녀석들' 여전히 남아있는 6.25전쟁의 상흔이 묵직한 메시지를 선사했다. 

6월 14일 방송된 MBC '선을 넘는 녀석들-리턴즈' 42회에서는 6.25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아, 서울 곳곳에 남겨진 전쟁의 상흔들을 탐사하는 설민석-전현무-김종민-유병재-성유리의 모습이 그려졌다. 우리가 모르고 지나쳤던 장소들에 남은 6.25전쟁의 흔적들, 그리고 교과서에는 실리지 않은 전쟁 이야기, 숨은 영웅들의 이야기가 깊은 울림을 전했다.

이날 ‘선녀들’은 국보 1호 숭례문과 한강대교(옛 한강인도교)에 남아 있는 전쟁의 상흔들에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 숭례문 벽과 한강대교 다리, 상판에 총탄, 포탄 등 전쟁의 흔적들이 고스란히 남아 있던 것이다. 몰랐다면 그냥 지나쳤을 법한 흔적들이 전쟁의 아픔을 다시 한번 느끼게 했다. 

설민석은 순식간에 서울까지 내려온 북한군들과 당시 긴박했던 서울의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나 27일 새벽 이승만 대통령은 이미 서울을 떠난 상태였고, 혼란 속 서울 사수를 위해 한강인도교 폭파가 결정됐다고. 성유리는 “당시 많은 피란민들이 한강인도교를 지나고 있었는데 갑자기 다리가 폭파됐다. 약 800여명의 민간인과 군인들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추정된다”며 안타까워했다. 

이러한 전쟁 상황을 시민들에게 정확하게 알리지 않은 대처는 착잡함을 더했다. 라디오가 전부였던 그 시절, 대전에서 한 것으로 추측되는 이승만 대통령의 특별 방송은 ‘서울을 사수할테니, 시민들은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하라는 것’이었다. 그 말을 믿고 시민들은 서울에 남아 있었고, 서울은 3일만에 북한군에 의해 점령이 됐다고 한다. 

무엇보다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지킨 숨은 영웅들의 활약은 모두를 울컥하게 했다. 그 중 김홍일 장군은 6일에 걸쳐 북한군의 한강 도하를 막아낸 영웅이었다. 설민석은 김홍일 장군이 3번 나라를 지켜냈다고 말하며, 6.25전쟁 때 뿐 아니라 일제강점기 이봉창 의사, 윤봉길 의사의 의거 때 폭탄 제조를 했던 숨은 조력자임을 설명했다. 방송 후 ‘김홍일 장군’은 인터넷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를 장식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또 춘천에서 북한군의 이동을 3일동안 저지한 숨은 영웅들의 이야기는 감동을 안겼다. 대한민국 육군 제6보병사단과 춘천 시민들이 그 주인공들. 피란도 뒤로한 채 춘천 시민들은 남녀노소 할 것없이 포탄을 이동시키며 북한군의 남침을 막겠다는 각오로 군인들을 도왔다. 설민석은 “대한민국의 역사를 바꾼 춘천의 숨은 영웅들”이라며, 전쟁의 공포 속에서도 용기를 낸 이들에게 박수를 보냈다.  

전현무는 “이분들이 교과서에 나옵니까?”라고 안타까워하며, “우리가 너무 모른다. 우리가 아무렇지도 않게 느끼는 평화로움이 많은 분들의 희생 덕분에 있는 건데…”라고 말하며, 교과서엔 실리지 않은 많은 사람들의 희생을 기억해야함을 강조했다. 성유리 역시 “후손들에게 정확한 역사를 제대로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해 모두의 공감을 자아냈다. 6.25전쟁 특집은 전쟁의 아픔, 교훈, 평화의 소중함을 되새기며 많은 것을 깨닫게 했다. 

이처럼 교과서에서 배우지 못한 생생한 우리 역사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 ‘선녀들’은 매회 깊은 울림과 메시지를 전하며 시청자들의 호평을 이끌어내고 있다. 다음 주 방송에서는 대세 청춘배우 김혜윤과 함께 낯선 땅 사이판에서 왜 많은 한국인들이 죽어갔는지, 그 비밀을 파헤치는 역사 탐사가 펼쳐질 것을 예고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MBC '선을 넘는 녀석들-리턴즈'는 매주 일요일 밤 9시 10분 방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