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웹접근성’ 강화 홈페이지 개편 봇물

공공기관, ‘웹접근성’ 강화 홈페이지 개편 봇물

  • 하준철 기자
  • 승인 2009.07.24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행정안전부가 지방자자단체 웹사이트의 접근성을 높이는 사업에 36억8000만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지원 사업은 ‘장애인차별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이하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따른 것으로, 장애인의 웹 접근성 준수가 의무화 됐지만 여전히 그렇지 못한 웹사이트를 개선하기 위해서이다.

이와 함께 최근 정부의 이러한 정책에 발 빠르게 대처하여 ‘웹접근성’을 강화한 홈페이지가 잇따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인터넷 전문 컨설팅 구축업체 클라우드나인크리에이티브는 해군의 인터넷 홈페이지(www.navy.mil.kr)를 최근 개편해 오픈했다.

이번에 개편된 해군 홈페이지는 해군 인터넷 홈페이지들의 상이한 웹접근성을 단일한 기준과 방법으로 개선하고, 소외된 여러 계층의 사용자들이 보다 쉽고 정확하게 웹을 이해할 수 있도록 틀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됐다. 또한, 서버 통합을 통해 단일한 관리체계와 발전 모델 모형을 만들기 위해 개편됐다.

이를 위해, 대상 홈페이지의 웹접근성을 진단 평가하고, 개선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컨설팅을 수행했고, 웹 접근성에 취약한 다양한 계층의 정보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개선했다. 또한, 개발언어 및 운영서버 등 운영환경이 상이한 홈페이지를 동일한 서버, 개발언어, 운영체제 등으로 전환하여 개발했다.

행정안전부는 전자정부서비스인 통합민원창구(www.egov.go.kr)와 정보공개시스템(www.open.go.kr)에서 장애인과 소수 웹브라우저 사용자들이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범 개선했다.

이번 개선은 `전자정부 보편적 서비스'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것이며, 사파리·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웹브라우저에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장애인 노인 등 인터넷 소외계층이 콘텐츠 이용시 불편함이 없도록 글자크기 조절, 스크린리더를 통한 음성제공 등을 통해 웹 접근성을 개선했다.

이번 시범적용을 통해 전자민원G4C는 5100여종의 민원안내, 90여종의 민원신청, 24종의 민원발급 및 주소변경 알리미 등 부가서비스를 개선했다. 정보공개시스템은 회원관리, 공개안내, 정보공개청구 등 222개 화면을 개선했으며 보안성도 강화했다.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안택수)은 장애인이나 정보 소외계층도 신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웹 접근성을 보장한 새로운 홈페이지(www.kodit.co.kr)를 오픈했다.

‘인터넷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을 준수한 신보의 새로운 홈페이지는 화면을 볼 수 없는 시각장애인에게 콘텐츠 내용을 텍스트로 제공하여 화면낭독 프로그램(Screen Reader)을 통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소리를 들을 수 없는 청각장애인에게는 자막으로 소리 정보를 제공하며, 마우스 사용이 어려운 지체장애인에게는 키보드만으로 웹을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또한, 고령자를 위해서는 글자 크기를 확대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어떤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여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웹 접근성 향상을 도모했다.

대한법률구조공단은 시각장애인 등 법률보호 취약계층의 웹 접근성 강화를 위해 홈페이지(www.klac.or.kr)를 개선했다.

공단에 따르면 통합검색은 물론 법률서식, 법률상담사례, 법률구조사례, 사이버상담사례 등 정보 구분별 검색기능과 인기검색어 기능을 추가했다. 아울러 텍스트 및 이미지 중심으로 프로그래밍 하는 등 처리속도를 강화해 로딩으로 기다리는 시간을 단축시켰다.

공단은 이같은 노력을 인정받아 최근 한국정보문화연구원으로부터 웹 접근성 품질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공단은 국민 법률보호시대 개막 및 사각 지대 해소를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서울시(www.seoul.go.kr), 서대문구(www.sdm.go.kr), 구리시(www.guri.go.kr), 광주 광산구(www.gwangsan.go.kr) 등 지방자치단체도 최근 웹접근성을 강화한 홈페이지를 오픈했다.

클라우드나인크리에이티브 신성원 대표는 “최근 웹접근성 강화 홈페이지 개편은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사회적 약자들도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각종 서비스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게 된데 그 의미가 있다” 며 “이번 행전안전부의 지자체에 대한 자금 지원과 함께 ‘웹접근성’ 강화 홈페이지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문의: 클라우드나인크리에이티브 (02-774-003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