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과 함께 마포구, 임실군, 강서구, 영주시, 인천 연수구, 울산 북구와 거점형 공공 직장 어린이집 건립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근로복지공단과 함께 마포구, 임실군, 강서구, 영주시, 인천 연수구, 울산 북구와 거점형 공공 직장 어린이집 건립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9.10.30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은 중소기업 노동자 가정의 보육을 지원하기 위해
거점형 공공 직장 어린이집 건립을 추진하고 있고 올해 10개소 선정

10월 30일(수)에 근로복지공단과 함께 마포구, 임실군, 강서구, 영주시, 인천 연수구, 울산 북구와 거점형 공공 직장 어린이집 건립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고용노동부가 전했다.

고용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은 중소기업 노동자 가정의 보육을 지원하기 위해 거점형 공공 직장 어린이집 건립을 추진하고 있고 올해 10개소를 선정했다.

그중 3개소(광주광역시·전주시·화성시)는 5월 20일 업무 협약을 체결했고 이후 선정된 지자체와 거점형 공공직장어린이집 7개소의 원활한 건립을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것이다.

거점형 공공 직장 어린이집은 그동안 대기업에 비해 직장 어린이집이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중소기업 노동자 등에게 입소 순위 우선권을 주고 우수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제로 2018년 12월 첫 번째로 개원하여 운영 중인 강서구 거점형 공공 직장 어린이집의 경우 학부모인 중소기업 노동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중소기업은 직장 어린이집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대상이 아니고 재정적, 공간적 제약 등으로 어린이집 설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전체 직장 어린이집 중 중소기업의 직장 어린이집은 11%에 불과하다.

특히 마포구, 임실군, 강서구, 영주시, 연수구, 북구는 현재 보육 수요가 높고 앞으로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공공 보육 시설이 부족하여 이번에 공공 직장 어린이집 건립 지역으로 선정됐다.

이 중 울산 북구는 장애 아동 전문 어린이집으로 건립할 계획이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장애 아동을 위한 어린이집을 건립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북구의 거점형 공공 직장 어린이집에 대해서는 장애 아동이라면 대기업 노동자의 자녀도 입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