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기업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24일부터 시행(10월 15일 국무회의 통과)

‘여성기업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24일부터 시행(10월 15일 국무회의 통과)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9.10.23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동조합 형태의 여성기업 활성화와 여성기업에 대한 차별 관행 근절을 위해 이루어진 것

여성기업 인정 대상과 여성기업 차별 관행 시정요청 대상기관 확대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여성기업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24일부터 시행(10월 15일 국무회의 통과)된다고 중소벤처기업부가 전했다.

이번 개정은 협동조합 형태의 여성기업 활성화와 여성기업에 대한 차별 관행 근절을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여성이 소유하고 실질적으로 경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 협동조합의 경우에는 여성기업 확인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대상은 ‘협동조합 기본법’에 따른 일반협동조합(사회적협동조합, 연합회 제외)으로 (ⅰ) 총 조합원 수의 과반수 이상이 여성, (ⅱ) 총 출자좌 수의 과반수를 여성인 조합원이 출자, (ⅲ) 이사장이 여성인 조합원, (ⅳ) 총 이사의 과반수(이사장 포함)가 여성인 조합원 등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여성기업에 대한 불합리한 차별적 관행이나 제도에 대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시정요청을 할 수 있는 대상기관이 중소기업 지원 사업을 수행하는 모든 기관 또는 단체로 확대된다.

기존에는 시정요청 대상기관이 공공기관에 한정됐으나 공공기관 이외에서도 여성기업에 대한 차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있어 대상기관을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기관 또는 단체로 대폭 늘렸다.

중소벤처기업부 이준희 중소기업정책관은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협동조합도 여성기업제품 우선구매, 정부지원사업 참여 시 우대 등 다양한 여성기업 지원정책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협동조합을 통한 여성들의 기업 및 경제활동이 촉진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 지원사업 참여 과정 등에서 여성기업이라는 이유로 차별받는 불합리한 관행이 근절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