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을 위한 변화’에 대해 조사한 결과, '기업 84%, 혁신을 위한 변화 필요하다'고 응답

‘혁신을 위한 변화’에 대해 조사한 결과, '기업 84%, 혁신을 위한 변화 필요하다'고 응답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9.08.05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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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가 필요한 이유로는 ‘워라밸 중시 등 구성원 의식이 변해서’(41.2%, 복수응답)가 1위 차지

사람인이 기업 597곳을 대상으로 ‘혁신을 위한 변화’에 대해 조사한 결과, '기업 84%, 혁신을 위한 변화 필요하다'는 응답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새로운 경쟁자가 급부상하는 경우가 늘면서 기업 10곳 중 8곳 이상이 혁신을 위해 기업 문화나 인사 관리 시스템 등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변화가 필요한 이유로는 ‘워라밸 중시 등 구성원 의식이 변해서’(41.2%,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개인 생활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여가를 즐기는 밀레니얼 세대들이 기업에 많이 진출하면서 이러한 경향이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

다음은 ▲기존의 인사관리 방식이 통용되지 않아서(32.1%)였다. 평생직장의 개념이 옅어지고 연공서열이 철폐되는 한편, 융복합적 사고가 가능한 통합형 인재와 실무에 통달한 실전형 인재가 각광 받으면서 정량적이고 획일적인 평가나 육성 방법이 한계에 봉착했다는 방증이다.

이외에도 ▲경기 불황 등 외부환경 이슈가 늘어서(28.3%) ▲업황이 급격하게 바뀌고 있어서(25.7%) ▲성장 동력이 한계에 다다라서(25.7%) ▲4차 산업혁명 등 패러다임이 변해서(12.9%) ▲새로운 경쟁자들이 진입하고 있어서(12%)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변화의 필요성을 체감하는 기업은 많지만, 이를 실천하는 있어서는 부담을 느끼는 기업들이 많았다. 응답기업의 90%가 혁신을 이루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했으며,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로는 ‘혁신을 시도할 자원의 여유가 없어서’(53.3%, 복수응답)라는 답변을 첫 번째로 꼽았다. 이어, ‘기성세대 구성원들이 많아서’(31.6%), ‘CEO 등 경영진의 의지가 강하지 않아서’(28.5%), ‘조직문화가 견고해서’(24.3%), ‘혁신에 대한 구성원들의 저항이 있어서’(23%) 등이 있었다.

그렇다면, 실제로 혁신을 위해 기업 문화나 인사 시스템의 상 변화를 시도한 기업은 얼마나 될까?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는 기업 중 34.5%가 ‘변화를 시도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들이 실행한 방안으로는 ▲자율 복장, 연차 등 리프레시 장려(47.4%, 복수응답)가 1위였다. 계속해서 ▲상시적인 인력 재배치 실시(28.9%) ▲외부인재 적극 영입(27.2%) ▲파격적인 평가보상 체계 운영(23.1%) ▲직급/호칭 없애 커뮤니케이션 활성화(20.8%) ▲부서 분할/애자일 팀 등 조직 기동성 확보(15.6%) ▲사내 벤처/신사업 등 적극 장려(11.6%) ▲연공서열 철폐(9.2%) ▲자율 좌석제 등 소통형 사무공간 도입(9.2%) 등이었다.

이러한 방안의 효과에 대해서는 효과가 있었다(66.5%)는 응답이 효과가 적었다(33.5%)보다 2배 가량 더 많았다. 또한, 혁신을 계속할지를 묻는 질문에도 대다수인 90.8%가 ‘앞으로도 유지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철회를 검토 중’이거나 ‘철회하고 원상 복귀했다’는 응답은 9.2%에 불과했다.

한편, 기업들은 혁신을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유연하고 수평적인 조직 분위기’(34.8%), ‘CEO 등 경영진의 강한 의지’(23.8%), ‘발전을 위한 건전한 내부 경쟁 확산’(17.6%), ‘시도를 장려하고 실패를 용인하는 기업 문화’(14.9%) 등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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