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한콘진, 해외 진출에 필요한 자금을 보증 지원하는 신한류 보증 제도 실시

한콘진, 해외 진출에 필요한 자금을 보증 지원하는 신한류 보증 제도 실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9.07.04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류 보증’을 통해 중소 콘텐츠기업의 해외 진출 준비 및 소요 자금에 대한 보증 제도를 시행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신용보증기금과 손잡고 해외 시장조사, 현지화 제작, 현지 마케팅 등 해외 진출에 필요한 자금을 보증 지원하는 신한류 보증 제도 실시한다고 전했다.

해외 진출의 큰 장벽 중 하나는 비용 조달의 문제다. 콘진원과 신보는 ‘신한류 보증’을 통해 중소 콘텐츠기업의 해외 진출 준비 및 소요 자금에 대한 보증 제도를 시행한다. 대상기업은 게임, 뮤지컬, 방송, 애니메이션, 영화, 음악, 이러닝 장르의 진출 국가의 현지 기업과 수출 계약이 진행/완료된 국내 기업이거나 계약에 준하는 현지 수출 계획이 준비된 국내 기업으로, 보증비율이나 보증료 차감 등에 우대조건을 적용하여 기업들의 수출역량 강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콘진원은 신청기업의 수출용 콘텐츠 프로젝트에 대해 ‘신한류보증 가치평가’를 실시하여 일정 등급 이상 시 신보로 추천하며, 신보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별도의 보증심사를 추진, 수출자금에 대해 보증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한류보증 가치평가’는 프로젝트의 현지 적합성 및 현지 진출 계획의 실현 가능성 등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배급사, 유통사와 선판매계약을 맺었다면 콘진원에 ‘완성보증’ 신청 가능

수출목적이 아니더라도 배급사, 유통사와 선판매계약을 체결한 콘텐츠기업이라면 콘텐츠당 최고 30억 원 규모의 ‘완성보증’을 신청할 수 있다. 방송,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뮤지컬, 음악, 이러닝콘텐츠 장르 제작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선판매금액 내로 완성보증을 신청할 경우 총제작비의 30% 이상, 선판매금액 초과로 신청할 경우 총제작비의 50% 이상 확정 조달자금을 보유해야한다. 완성보증 신청을 하면 콘진원에서 콘텐츠의 완성가능성과 흥행가능성 등을 종합평가하는 완성보증 가치평가를 진행 후 결과에 따라 신보로 추천하며, 이후 신보에서 보증심사를 진행하게된다.

김영준 콘진원 원장은 “이번 제도 시행을 통해 콘텐츠기업의 금융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중장기적 안목으로 더 많은 콘텐츠산업계 중소기업을 중견기업으로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콘진원은 콘텐츠기업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콘텐츠제작에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금융지원사업을 펼쳐왔다. 최근에는 콘텐츠가치평가센터를 통해 콘텐츠 가치평가모형과 연계한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민간금융권의 투융자를 활성화시키는데 노력을 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