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YWCA연합회, ‘여성의 경제력 역량 강화’를 주제로 아시아YWCA지역회의 개최

한국YWCA연합회, ‘여성의 경제력 역량 강화’를 주제로 아시아YWCA지역회의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9.06.14 17:3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을 비롯해 스리랑카, 인도, 태국, 미얀마, 싱가폴, 필리핀, 홍콩, 대만, 네팔, 일본,
말레이시아의 12개국에서 20대의 여성 청년 22명을 포함하여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

오는 6월 26일(수)부터 29일(토)까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여성의 경제력 역량 강화’를 주제로 아시아YWCA지역회의를 개최한다고 한국YWCA연합회가 전했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을 비롯해 스리랑카, 인도, 태국, 미얀마, 싱가폴, 필리핀, 홍콩, 대만, 네팔, 일본, 말레이시아의 12개국에서 20대의 여성 청년 22명을 포함하여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아시아 지역 회원국 YWCA간 네트워크를 강화함으로써 여성의 경제력을 강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열리는 본 회의는 이화여대 교목실과 아시아여성학센터가 후원한다. 개회식에서 김혜숙 이화여대 총장의 축사, 케시 하든(Casey Harden) 세계YWCA 사무총장의 격려사와 한미미 세계YWCA 부회장의 환영사가 있을 예정이다.

첫날은 참가국들이 각 나라에서 여성을 위한 직업훈련을 어떻게 하고 있으며 돌봄노동의 현실이 어떠한지에 대해 발표한다. 또한, 서울YWCA에서 운영하는 노원여성인력개발센터를 방문하여 한국의 여성 직업개발 사례를 살펴본다. 셋째날에는 문미란 서울시 여성정책실장이 서울시 여성의 경제적 역량강화 정책 사례와 도시 간 협력방안을 소개하며 KOICA에서는 직업훈련 관련 ODA 협력 사례를 소개한다. 사흘간의 일정동안 회의 참여자들은 여성들의 경제적 역량 강화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이번 대회 참가자 중 22명의 20대 여성청년들은 6월 28일(금)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이화여자대학교 별도 회의실에서 유스포럼을 진행하며 청년들간 네트워크를 강화할 예정이다. 여성폭력, 노동환경, 제도적 성차별, 문화적 성차별, 여성의 몸의 5가지 주제로 라운드 테이블을 진행하고 함께 슬로건을 정한 뒤 올해 11월에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리는 세계YWCA 대회때까지 온오프라인 슬로건 캠페인을 이어갈 예정이다.

아시아YWCA 지역회의의 마지막은 전 참가자가 통일미래로 회원들과 함께 비무장지대를 방문해 함께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면서 마무리할 예정이다. YWCA평화운동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도라산전망대와 제3땅꿀을 견학하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전 세계YWCA 회원국들이 참여하도록 하는 결의문을 함께 낭독한다.

한국YWCA는 아시아YWCA지역회의를 알리고 이 회의에 참가하는 스리랑카와 네팔 젊은 청년 대표들의 항공비와 후속 활동 지원을 위해 후원 모금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19-06-19 16:32:33
기사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