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여러분!’ “사퇴는 없다!”, 최시원의 大반전, 미궁에 빠진 선거 결과에 호기심 증폭

‘국민 여러분!’ “사퇴는 없다!”, 최시원의 大반전, 미궁에 빠진 선거 결과에 호기심 증폭

  • 임종태 기자
  • 승인 2019.05.07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시원 지지 선언 후 사퇴한 유재명, 선거는 또다시 미궁으로!
사진 제공 : ‘국민 여러분!’ 방송 화면 캡처
사진 제공 : ‘국민 여러분!’ 방송 화면 캡처

‘국민 여러분!’ 최시원의 선거가 계속된다. 김의성의 설득으로 유재명이 최시원을 지지하고 사퇴를 발표하는 대반전을 펼친 이날 방송은 오늘(7일) 밤 과연 최시원은 국민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지 호기심을 자극했다.

지난 6일 방송된 KBS 2TV 월화드라마 ‘국민 여러분!’(극본 한정훈, 연출 김정현, 김민태, 제작 몬스터유니온, 원콘텐츠)에서 강제 사퇴 위기에 놓인 양정국(최시원). 그가 한상진(태인호)을 지지하고 선거판을 떠나게 하기 위해 사채업자 박후자(김민정)는 촘촘한 밑밥을 깔았다. 먼저 증거보다 확실한 증인으로 유희진(임지현)을 불러들였다. 정국의 사기꾼 시절을 가장 잘 알고, 박상필(김종구)을 쓰러지게 했던 60억 사기 사건도 함께했던 그녀가 박후자의 수하들에 의해 한국으로 끌려온 것.

유희진의 입을 통해 듣는 ‘사기꾼 양정국’의 이야기는 아직 정국이 사기꾼임을 믿을 수 없었던 한상진을 설득한 강력한 한방이었다. 결국 한상진은 박후자의 손을 잡았고, 이에 박후자는 다음 단계를 진행했다. 탄탄한 지지율을 지닌 서원갑 제1후보 강수일(유재명)을 침몰시키는 것. 그에게는 몇 번의 음주운전 경력이 있었는데, 박후자는 강수일의 보좌관을 꾀어내 도로 한복판에 술에 잔뜩 취한 강수일이 차 안에 혼자 있는 그림을 만들었다.

새벽 6시, ‘민진당 강수일 후보의 음주단속 적발’이라는 뉴스가 흘러나왔고,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가는, 제 버릇 개 못 주는’ 음주 운전자로 낙인찍힌 강수일은 무려 20%의 지지율을 잃었다. 박후자는 김주명(김의성)을 만나 “양정국은 이쯤에서 사퇴시키자”면서 사퇴 전에 한상진을 지지한다고 말하게 해달라고 했다. 김주명은 “죽어도 하기 싫다던 놈이 죽도록 열심히 하고 있다”면서 “양정국에게 너무한 처사”라고 지적했지만, 박후자의 마음은 흔들리지 않았다. 국민당 역시 김주명에게 손을 내밀었다. 국민당의 김남화(김민재)는 “양정국이를 버리고 그 지지율을 한상진에게 붙여달라”며, 보답으로 ‘김주명의 국민당 복귀, 내년 선거에서 한상진을 비례대표로 빼고 서원갑에 재출마’까지 제안했다. 양정국의 사퇴가 김주명의 새로운 정치 인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엄청난 거래였다.

한편, “사기꾼이 국회의원 된다는 게 가당키나 하니? 넌 여기까지만 해”라는 박후자에게 “나 하나 보고 도와주는 사람이 몇 명인데 여기서 그만둘 수 없다”라고 반발한 정국. 그의 강경한 태도에 박후자가 보여준 것은 평범한 시민으로 가장한 유희진이 김미영(이유영)에게 인사하는 장면이었다. 지금은 시민과 후보자 부인의 인사일 뿐이지만, 언제든 네 정체를 폭로할 수 있다는 무언의 협박이었다.

본심과 상관없이 사퇴할 수 밖에 없는 상황. 김주명을 만난 정국은 “국회의원 나가는 게 가장 하기 싫은 일이었는데, 제가 하기 싫은 일을 하니까, 사람들이 되레 행복해하더라”라고 했다. 사기꾼이던 시절에는 거짓말을 하는 자신을 보고 사람들이 웃어줬는데, 지금은 진심을 그대로 이야기하는데 웃더라는 것. 어쩔 수 없이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쓸모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졌다”라는 정국의 진솔한 고백은 김주명의 마음을 흔들었다.

다음 날, 긴급기자회견을 준비한 정국. 박후자의 계획대로라면 사퇴 선언을 해야 할 그는 김주명을 흘깃대며 시간을 끌었다. 그때 김주명의 핸드폰에 도착한 문자. ‘니 말대로 하자’라는 강수일로부터 온 메시지였다. 그 시각 기자회견에서 후보 사퇴를 발표한 강수일은 “용감하게 지키는 용감한 후보 양정국을 뽑아달라”라는 지지 선언으로 반전을 선사했다. 강수일을 찾아가 “음주 사건의 배후는 한상진이다. 이번에 물 먹이고 다음을 기약하자”라던 김주명의 설득이 만들어낸 쾌거였다. 그리고 정국은 국민 여러분을 향해 외쳤다. “단 한명이라도 저를 지지해주는 국민이 있다면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끝까지 완주하겠습니다”라고. 진짜 국회의원 후보가 된 사기꾼의 진심이었다.

‘국민 여러분!’, 오늘(6일) 화요일 밤 10시 KBS 2TV 방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