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이 높을수록 '직무 만족도 높아'
경력이 높을수록 '직무 만족도 높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9.03.12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무 전환 희망 응답 비율과 직무 전환 비희망 응답 비율의 차이 역시
경력에 비례하여 낮아지는 추세

지난해 11월 13일부터 올해 2월 10일까지 나우앤서베이 패널 582명(남성 323명, 여성 259명) 직장인을 대상으로 직무 만족도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가 12일 오늘 발표됐다.

㈜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설문 분석 결과 경력이 높을수록 ‘만족(‘매우 만족함’, ‘만족함’)’ 응답 비율은 높게 나타났고, ‘불만족(‘매우 불만족함’, ‘불만족함’)’ 응답 비율은 낮게 나타나, 만족 응답 비율과 불만족 응답 비율의 차이(만족-불만족 차이) 역시 경력에 비례하여 높아지는 추세를 보였으며 직장 경력 1년 미만의 경우 ‘만족-불만족 차이’가 20.0%p에서 ‘15년 이상’의 경우 54.5%p까지 경력이 길수록 높은 직무 만족도를 보였다고 전했다.

또한 경력이 높을수록 ‘직무 전환 희망(‘매우 그렇다’, ‘그렇다’)’ 응답 비율은 낮게 나타났고, ‘직무 전환 비희망(‘매우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응답 비율은 높게 나타나, 직무 전환 희망 응답 비율과 직무 전환 비희망 응답 비율의 차이(직무 전환 희망-비희망 차이) 역시 경력에 비례하여 낮아지는 추세를 보였다고 덧붙였다.

직장 경력 1년 미만의 ‘직무 전환 희망-비희망 차이’가 52.0%p에서 ‘15년 이상’의 경우 2.8%까지 경력이 길수록 직무 전환 의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회식에 대한 설문 결과 직급이 높을수록 ‘긍정적(‘매우 좋다’, ‘좋다’)’ 응답 비율은 높게 나타났고 ‘부정적(‘매우 싫다’, ‘싫다’)’ 응답 비율은 낮게 나타나, 긍정 응답 비율과 부정 응답 비율의 차이(회식 긍정-부정 차이)의 절대값은 대체적으로 직급이 높을수록 낮아지는 추세를 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원부터 차장 직급까지는 부정 응답 비율이 긍정 응답 비율보다 커서 차이가 마이너스를 유지했지만, 부장 이상 직급에서는 긍정 응답 비율이 부정 응답 비율을 초과하여 차이가 플러스로 전환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부장 이상 직급의 경우 구성원들의 단합과 결속에 대한 책임감과 팀워크 강화에 대한 희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해석이 가능하다.

성별로 분석해 보면 여성의 ‘부정(‘매우 싫다’, ‘싫다’)’ 응답 비율은 49.4%로 남성 33.4%에 비해 현저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긍정 응답 비율과 부정 응답 비율의 차이(회식 긍정-부정 차이)도 여성이 -30.5%p인데 반하여 남성은 긍정과 부정 응답 비율이 팽팽하여 여성이 남성에 비해 저녁 회식을 훨씬 더 싫어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단체 야외 행사에 대한 생각을 물어본 결과 직급이 높을수록 대체적으로 ‘긍정(‘매우 좋다’, ‘싫다’)’ 응답 비율은 높게 나타났고, ‘부정(‘매우 싫다’, ‘싫다’)’ 응답 비율은 낮게 나타났으며, 긍정 응답 비율과 부정 응답 비율의 차이(단체 행사 긍정-부정 차이)의 절대값(차이가 마이너스 수치이므로) 역시 경력에 비례하여 낮아지는 추세를 보였다. 사원급의 경우 ‘단체 행사 긍정-부정 차이’가 -46.7%p에서 부장 이상 직급 -13.6%p까지 절대값이 떨어져 전 직급에 걸쳐서 단체 야외 행사를 좋아하지 않지만 직급이 높을수록 야외 행사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높아지고 부정적 인식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 분석해 보면 여성의 ‘부정(‘매우 싫다’, ‘싫다’)’ 응답 비율이 64.5%로 남성 42.4%에 비해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 응답 비율과 부정 응답 비율의 차이(긍정-부정 차이)도 여성이 -52.9%p로 남성 -18.9%p에 비해 절대값이 훨씬 크게 나타나 여성 직장인이 남성에 비해 단체 행사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훨씬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직무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만족도가 가장 높은 직무로는 미디어(기자/리포터/감독/·PD 등 80.0%)로 나타났고 그 뒤를 이어 마케팅/광고/홍보(70.0%), 전문/특수직(66.7%), 디자인(58.3%), 교육(56.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설문 응답자는 전국의 19~73세의 남자 323명, 여자 259명, 총 582명으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4.06%포인트이다.


스폰서링크
의료실비보험추천 보험비교샵 - 보험비교,민영의료보험,병원비90%환급보험 [클릭] http://insu.inr.kr/
태아/어린이보험 가입-뱃속부터 평생 지켜주는 태아보험 한 눈에 비교~[클릭]http://www.eduview.kr/ 내 자동차보험료는 얼마? 자동차보험 즉시비교견적! http://www.commercen.co.kr/
암보험 비교 가입센터- 국내 주요 보험사의 암보험을 한눈에 쫙~http://www.the-root.kr/
실비보험 보험비교
- 아파도 다쳐도 보상받는 실비보험~보험사별로 비교가입해야~http://www.meritz-net.com/

인기기사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