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34세 유료 온라인 콘텐츠 이용실태 조사결과 발표
15~34세 유료 온라인 콘텐츠 이용실태 조사결과 발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9.02.28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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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원은 멜론(67.9%), 동영상은 넷플릭스(40.7%)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전해져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15~34세 유료 온라인 콘텐츠 이용실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오는 28일 발표한 이번 조사는 전국 만 15~34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밀레니얼과 Z세대가 이용하는 유료 콘텐츠의 유형과 소비관련 전반적 인식을 살펴 보기 위한 것이다.

가장 많이 구입한 유료 콘텐츠 유형은 ‘음원(64.6%)’으로 이어서 동영상(37.6%), 메신저 이모티콘(35.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성의 경우 게임 아이템(40.4%), 여성은 메신저 이모티콘(30.2%) 구입 비율이 상대적으로 두드러졌으며, 특히 10대 응답자의 경우 게임 아이템(38.0%)과 웹툰,웹소설(32.4%) 유료 이용 비율이 다른 연령대비 높았다.

월평균 콘텐츠 결제 금액, 음원 7483원, 동영상 9276원, 게임 아이템 2만3598원으로 게임 아이템 비용이 2만3598원으로 음원(7483원)과 동영상(9276원)보다 비교적 높은 비율을 보였다. 메신저 이모티콘의 경우 월평균 결제 금액은 3310원으로 가장 낮았으며 반대로 프로그램, 폰트 설치와 같은 소프트웨어 설치의 경우 2만7460원으로 모든 콘텐츠 유형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음원은 멜론(67.9%), 동영상은 넷플릭스(40.7%)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음원 콘텐츠 서비스 채널의 경우 응답자의 67.9%가 멜론(Melon)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동영상의 경우 넷플릭스(40.7%), 웹툰, 웹소설은 카카오페이지(40.9%), 텍스트는 리디북스(36.5%)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36.0%는 ‘유료 콘텐츠를 돈을 낼 만한 가치가 있다’고 긍정 응답을 보였다. 또한 절반 이상(57.0%)의 응답자가 무료 체험 이벤트 및 서비스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었으며, 이벤트, 제휴할인, 사은품 때문에 이용 중인 서비스를 변경해본 적 있는 비율도 51.6%라는 점에서 유료로 콘텐츠를 이용하는 데 있어 체험 이벤트 및 부가 서비스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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