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웨어 APM’ 빅데이터 성능관리 지원

‘컴퓨웨어 APM’ 빅데이터 성능관리 지원

  • 김동기 기자
  • 승인 2012.06.28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도 병행
한국컴퓨웨어(대표 서진호 www.compuware.co.kr)는 27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솔루션(APM solution) ‘컴퓨웨어 APM 플랫폼(Compuware APM platform)’이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모니터링 기능이 크게 강화됐다고 밝혔다.

최근 기업 내에 빅데이터와 함께 프라이빗, 퍼블릭, 하이브리드 등이 혼재된 다중 클라우드 도입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관련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모니터링이 중요시되고 있다.

‘컴퓨웨어 다이나트레이스 엔터프라이즈(Compuware dynaTrace Enterprise)’는 끊임없이 확장되는 동적인(다이나믹)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심층적인 트랜잭션 모니터링과 관리를 지원한다.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 관리 지원 =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은 성능 저하와 함께 병목 현상 등의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노드에 데이터를 최적으로 분배하고, 트랜잭션과 쿼리 관계를 조정하며, 입출력(I/O) 병목 현상을 식별하고, 수천개의 노드에서 CPU와 메모리 사용량을 조정해야 한다.

다이나트레이스 엔터프라이즈는 카산드라(Cassandra) NoSQL과 하둡 맵리듀스 빅데이터(Hadoop Map/Reduce Big Data) 환경을 모두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높은 가시성을 제공하며, 고유한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관련 시스템 확장에 맞춰 탄력적으로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

우선, 별도의 구성이 필요 없는 인스트루먼테이션(Zero-configuration instrumentation) 방식이다.

보다 적은 비용으로 더 빠르게 성능을 조정하고 인스턴스의 확장성을 증대시키도록 실시간으로 정확한 코드를 작성한다.

즉시 사용 가능한 분석 및 대시보드(Out-of-the-box analytics and dashboards)를 지원한다.

카산드라(Cassandra) 및 하둡(Hadoop)에 최적화돼 빠른 문제해결시간(MTTR), 효율적인 성능 조정 및 손쉬운 관리 용이성을 제공한다.

대량 부하 환경에서 1~2% 오버헤드(1~2 percent overhead in high-volume production)만 사용한다.

적은 비용으로 보다 많은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1년 365일 내내 모든 트랜잭션을 모니터링한다는 것이다.

수정없이 간편하고 탄력적으로 사용 가능한 자동 조정 인스트루먼테이션 및 대시보드(Auto-adaptive instrumentation and dashboards)를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한 베이스라인 자동 설정(Smart auto-baselines) 기능을 통해 가치 창출까지의 시간을 줄여주고, 잘못된 긍정 오류(false-positive) 경고가 발생하는 상황을 최소화한다.

트랜잭션 세부사항과 로그 파일 자동 관리(Automatic log file correlation to transaction detail)로 자세한 애플리케이션 실행 상황 정보와 빠른 평균 문제 해결 시간(MTTR) 제공한다.

◆클라우드와 다중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지원 = 다이나트레이스 엔터프라이즈는 VM웨어, EC2 및 애저(Azure)을 지원하는 확장된 클라우드 기능과 혁신적인 기능들을 제공한다

자동으로 오류를 발견해 조정하는 퓨어패스 모니터링(Auto-discovery, auto-adaptive PurePath instrumentation)한다.

즉 다중 클라우드(예: vCloud + EC2, 애저)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낮은 운영 비용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높은 가시성을 제공한다.

스마트 자동 기준치를 위한 동적 동작 분석(Dynamic behavioral analytics for smart auto-baselines)한다.

특히, 잘못된 긍정 오류(false-positive) 경고가 발생하는 상황을 최소화하고 실시간 변화 상황에 맞춰 모니터링 기능을 조정한다.

별도의 구성이 필요없는 운영 대시보드(Zero-configuration operations dashboards)를 가치 창출 시간까지의 시간을 줄여주고, 데이터 손실이 없도록 클라우드 인프라의 동적 변경 사항에 맞춰 자동 조정한다.

다층간 연관성 자동 보기 (Auto-correlated multi-layer view) 기능은 보다 빠르고 정확한 분류와 문제해결시간(MTTR) 단축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가상 시스템, 게스트 운영 체제 및 하이퍼바이저 가시성을 제공한다.

‘컴퓨웨어 APM’은 보안이 적용된 3티어 콜렉터 아키텍처(Secure 3-tier collector architecture) 구조의 특징도 갖는다.

즉 단일 클라우드 환경 및 다중 클라우드 환경에서 관리를 용이하게 하고 우수한 확장성과 보안 성능 데이터 관리를 제공해 컴퓨웨어 만의 특허 받은 퓨어패스(PurePath) 기술을 바탕으로 추적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엔드-투-엔드 사용자 중심 상세 성능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컴퓨웨어 APM을 사용해 IPv6 사용자에게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에 대한 높은 가시성을 보장한다.

컴퓨웨어의 APM 사업부 총괄 클라우디아 덴트(Claudia Dent) 부사장은 “최근 만나는 모든 고객들이 애플리케이션 환경이 너무나 빠르게 변화고 있다고 이야기 한다. 다이나트레이스 엔터프라이즈는 클라우드와 빅데이터를 비롯해 새롭게 향후 적용될 애플리케이션들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높은 확장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높은 확장성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들과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혁신적인 기능을 보강함으로써 대표기업으로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기 기자>kdk@bikorea.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