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콤, 제1회 한국 알고리즘트레이딩 포럼 개최

코스콤, 제1회 한국 알고리즘트레이딩 포럼 개최

  • 김동기 기자
  • 승인 2012.06.28 2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120명 ‘맞손’…고빈도매매 확산 추세 맞춰
코스콤(대표 우주하)을 비롯한 증권업계와 학계, IT분야의 전문가들이 알고리즘트레이딩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기 위해 맞손을 잡았다.

27일 코스콤은 27일 여의도 본사 대강당에서 증권업계 종사자 및 학계 관계자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한국 알고리즘트레이딩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알고리즘 트레이딩이란, 사전 주문전략에 따라 컴퓨터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이뤄지는 매매기법이다.

일반적으로, 대량 주식을 주문할 때 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고 유리한 가격으로 체결하기 위해 주문을 작게 분할해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포럼은 전세계적으로 알고리즘 트레이딩 및 고빈도매매(HFT)가 확산되고 있는 점을 감안, 알고리즘 매매기법 등에 대한 국내 관련업계의 낮은 기술 수준과 이해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지난 4월부터 준비해온 커뮤니티다.

이날 포럼에서 첫 연사로 나선 전 메릴린치 증권 윤성훈 퀀트 트레이더는 ‘알고리즘트레이딩의 기본개념과 매매전략 이해’에 관한 주제발표를 통해 “국내시장의 경우 지난 4일 코스콤이 부산IDC를 가동한 후 로우 레이턴시(Low-Latency)의 장점을 활용한 고빈도매매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알고리즘트레이딩의 경쟁력과 필요성을 역설했다.

우주하 코스콤 대표는 “앞으로 트레이더, 퀀트, IT개발자 등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알고리즘 매매 연구 성과를 공유하게 될 것”이라며 “포럼을 통해 국내 증권산업이 한층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동기 기자>kdk@bikorea.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