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질병관리분야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질병관리분야 교육프로그램 개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9.01.25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66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

2019년 질병관리분야 66개 교육프로그램 개발, 운영하겠다고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이 전했다.

메르스 등 신종감염병 위협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이하 인력개발원)은 2019년도에 감염병 관리, 감염병 위기대응, 감염병 진단, 질병정책 및 보건의료연구, 의료관련감염관리분야에서 총 66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이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감염병 위기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질병관리 현장 전문인재 양성을 위하여 감염병매개체방역관리심화과정, 생물테러대비대응심화과정 등 8개 교육과정을 전문화하고 세분화할 계획이다. 또한 감염관리, 감염병리스크커뮤니케이션 등 사이버과정도 4개 신설 운영된다.

교육의 현업적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보호구 착탈의, 역학조사 인터뷰 실습, 감염병 위기대응 모의훈련 등 교육생들의 참여형 교육을 확대하고, 2018년에 수행한 의료관련감염관리 교육과정 개발연구 결과를 토대로 감염관리 교육의 내실화를 꾀할 계획이다.

의료관련감염관리, 환자안전교육 등 사회적 가치 안전교육을 확대하고, 중앙 및 지자체, 군, 소방, 경찰 등 감염병 위기 공동대응을 위한 원헬스(One-Health) 교육도 강화할 예정이다. 검역소장과정, 국립병원장과정에는 소양과목으로 인권, 윤리 등 사회적 가치 교과목을 편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력개발원은 보건복지분야 전문 교육기관으로서 현장 중심, 국민 참여, 사회적 가치, 혁신 성장을 모토로 2019년에도 감염병 분야 전문인재 양성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