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신안군 도초면 만년리 한발마을에 빗물마을 조성
전남 신안군 도초면 만년리 한발마을에 빗물마을 조성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8.11.26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빗물을 이용한 도서(섬) 주민생활 수준향상 및 소득증대,
도서(섬) 지역의 공동체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한 섬마을을 조성할 목적

오는 26일, 전남 신안군 도초면 만년리 한발마을에 빗물마을을 조성했다.

신안군 도초도는 다도해 해상 국립공원과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된 청정 지역으로 풍성사구(모래언덕)로 유명한 우이도와 시목해수욕장등이 위치한 섬으로 한발마을에 위치한 세계생태수도섬 방문자센터는 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하여 식당, 숙소, 신재생에너지 학습장, 체험관, 갯벌생태교육장 등의 주요시설을 갖추고 전 국민에게 섬생태체험교육 및 생태캠프, 전통문화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진행한 사회적기업 성장지원프로젝트에 ‘빗물이 탐나는 도(島)다’라는 주제로 공모에 선정된 이번 가든프로젝트는 빗물마을 조성을 통해 빗물을 이용한 도서(섬) 주민생활 수준향상 및 소득증대, 도서(섬) 지역의 공동체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한 섬마을을 조성할 목적으로 한발마을에 빗물마을을 조성한 것이다.

사업비는 한국수자원공사 기금 4500만원, 가든프로젝트 기금 5500만원 등 총 1억원이 투입되었다. 시설은 빗물저장 용량 기준 25톤 규모가 설치되었고 이용량은 3회전 기준 75톤 정도이다. 이렇게 모아진 빗물은 한발마을 주민 약 50가구, 150명 정도가 약 6개월간 식수로 사용할 수 있는 규모이다.

이번 사업의 핵심요인은 먹는 물의 안전성이다. 따라서 서울 도심에서 검증한 가든프로젝트의 기술력을 통해 먹는 물의 안전성을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특히 도서(섬) 지역의 특성상 유지관리가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지역주민을 고용하여 1년간 정기적인 유지관리를 하고, 한국수자원공사의 기술력으로 먹는 물 수질검사와 모니터링을 상시 실시하며 빗물을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마을기업을 육성할 예정이다.


인기기사
최신기사

스폰서링크
의료실비보험추천 보험비교샵 - 보험비교,민영의료보험,병원비90%환급보험 [클릭] http://www.insubest.kr/
태아/어린이보험 가입-뱃속부터 평생 지켜주는 태아보험 한 눈에 비교~[클릭]http://www.eduview.kr/ 다이렉트 카보험 -내 자동차보험료는 얼마? 자동차보험 즉시비교견적! http://www.onlinecar-direct.co.kr/암보험 비교 가입센터- 국내 주요 보험사의 암보험을 한눈에 쫙~http://www.the-root.kr/
실비보험 보험비교
- 아파도 다쳐도 보상받는 실비보험~보험사별로 비교가입해야~http://www.meritz-net.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