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10명 중 7명은 근무시간 외 메신저로 업무처리 경험해

직장인, 10명 중 7명은 근무시간 외 메신저로 업무처리 경험해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8.11.13 18:18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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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무시간 외 메신저로 업무연락을 받은 횟수는 주당 평균 8.7회

사람인이 직장인 456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메신저 업무처리’에 대해 직장인 45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명 중 7명은 근무시간 외 메신저로 업무처리를 경험했다고 전했다.

근무시간 외 메신저로 업무연락을 받은 횟수는 주당 평균 8.7회로, 근무일수 5일 기준 하루 1.7회에 달하기도 했다.

연락을 받은 때는 ‘퇴근 후’라는 응답이 83.3%(복수응답)로 1위였다. 뒤이어 ‘주말 및 공휴일’(55%) ‘연차 등 휴가기간’(52.4%) ‘출근시간 전’(42.8%) ‘점심시간’(38.3%)의 답변이 이어졌다.

근무시간 외 메신저 업무연락을 한 상대는 ‘직속상사’(66.9%, 복수응답)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다음으로 ‘소속 부서장’(35.7%), ‘임원 및 CEO’(31.8%), ‘거래처 및 협력사’(30.2%), ‘소속 부서 동료나 후배’(24.8%), ‘타부서 직원’(23.2%)이라는 응답이 있었다.

이들이 연락을 한 이유는 긴급한 상황 발생(복수응답)이 50.5%로 가장 많았으나, 파일 위치 등 단순 질문(42.1%)이 근소한 차이로 바로 뒤를 이었다. 이 외에 내 업무를 맡을 사람이 없어서(40.2%) 공유해야 할 변동사항이 있어서(36%) 등이었다.

연락에 대응한 방법으로는 ‘모두 받음’(65%), ‘골라서 받음’(27.3%), ‘거의 안 받음’(4.8%), ‘전혀 안 받음’(2.9%) 순으로, 10명 중 7명이 무조건 연락을 받아 ‘직장인 메신저 감옥’이라는 말을 실감케 했다. 때문에 근무시간 외 메신저 업무지시에 대한 스트레스 수준은 ‘높음’(35%), ‘매우 높음’(32.8%), ‘보통’(22.5%), ‘낮음’(5.1%), ‘매우 낮음’(4.5%) 순으로, 스트레스가 높다는 응답자가 과반을 넘었다.

연락에 대응한 이들(302명)은 그 이유로 어차피 처리해야 할 일이라서(58.3%,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이어 급한 일일 것 같아서(46%) 안 받으면 핀잔 등 역효과가 나서(38.1%) 나중에 변명하기 싫어서(30.5%)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갈 것 같아서(25.8%) 안 좋은 평가를 받을 것 같아서(25.5%) 등을 들었다.

또, 이 중 71.2%는 연락을 받고 즉시 업무를 처리하거나 회사에 복귀한 경험도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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