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비장애인 어울려 놀 수 있는 노원구 '초록숲 놀이터'

장애인, 비장애인 어울려 놀 수 있는 노원구 '초록숲 놀이터'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8.08.31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가 어울려 함께 디자인 해

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과 (주)코오롱, 서울시 노원구가 함께 낡은 도시 놀이터를 차별없는 통합놀이터로 재탄생시켰다.

노원구 마들체육공원 초록숲 놀이터는 세이브더칠드런이 지난 2015년부터 ‘놀이터를 지켜라’ 캠페인의 일환으로 도시 놀이터 개선사업을 펼친 이래 여섯 번째로 새롭게 조성된 놀이터다.  ㈜코오롱은 올해로 3년 째 도시 놀이터 개선사업에 후원하고 있으며, 이번 사업에서도 사업비 전액을 지원하는 데 더해 디자인, 설계, 시공 등 재능기부로 참여했다.

초록숲 놀이터는 장애인 복지시설 3곳, 초등학교 4곳, 장애아동전문어린이집(초록어린이집)을 비롯한 어린이집 7곳이 인근에 있어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 모두 접근성이 높은 곳이었지만 놀이공간이 낡아 이용률이 낮았다. 특히 바닥에 모래가 깔려있어 휠체어 진입이 어렵고 장애아동이 이용하기 어려운 놀이기구가 주를 이루었다.

‘워너비 놀이터 디자인’ 워크숍을 통해 놀이터 주 이용자인 장애아동과 부모, 교사, 비장애아동이 힘께하며 모두가 함께 놀 수 있는 통합놀이터를 디자인 했다.

워크숍에서 비장애아동들은 놀이경험을 공유하고, 장애인 친구에 대해 이해하고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놀이터를 그려보는 활동을 했다. 장애아동과 가족, 교사들도 놀이경험을 공유하고 놀이기구를 제안하고, 놀이터 사용시 휠체어 진입과 동선 등에 대한 의견을 냈다. 놀이관찰을 실시해 장애아동이 놀이기구를 이용할 때 반응을 알아보고 디자인에 적용했다.

이를 통해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아동이 주로 친구, 가족들과 산책을 많이 한다는 점을 반영해 놀이터 둘레에 산책로를 만들었고, 보호자가 장애아동을 안고 탈 수 있는 광폭 슬라이드, 보호자나 친구들과 함께 탈 수 있는 다인용 그네, 휠체어에서 내리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회전무대, 몸을 혼자 가누지 못하는 장애아동들을 고려한 누워서 타는 시소 등을 만들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