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3일, ‘복지 위기가구 발굴 대책’ 발표

오늘 23일, ‘복지 위기가구 발굴 대책’ 발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8.07.23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효성 있는 복지 위기가구 발굴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자체 공무원 및 현장 전문가 등 현장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

오는 23일, 보건복지부가 복지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복지 위기가구 발굴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대책은 2014년 발표한 ‘복지 사각지대 대책’을 지난 4월 증평 모녀 사건을 계기로 대폭 보완한 것이다.

보건복지부는 실효성 있는 복지 위기가구 발굴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자체 공무원 및 현장 전문가 등 현장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였다고 덧붙였다.

이번 대책을 통해 지자체와 함께 ‘지역사회를 포괄하는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현’을 목표로 ‘민간과 공공이 함께하는 복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새로운 사회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앞서 일부 지자체에서 추진해 왔던 주민과 함께하는 ‘현장 밀착형 위기가구 발굴’ 모범 사례를 전국으로 확산해 대상자에 대한 주기적 안부 확인, 초기 위험 감지, 복지 욕구 조사 등 위기가구를 찾아내고 신고, 지원하는 활동을 전개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지역 특성에 따라 위기가구 유형별 조사 대상을 선정하여 매년 1회 이상 집중조사를 실시하되 ‘동절기 집중 발굴 기간’ 등 기존 조사제도와 연계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말까지 모든 읍면동(3500여개)에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확산하고 2022년까지 사회복지·간호직 공무원을 단계적으로 충원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