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이론을 뒤엎으며 도발적인 주장 ‘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되는가’

성공 이론을 뒤엎으며 도발적인 주장 ‘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되는가’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8.07.11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제는 '환경'이다!

기존의 자기계발서의 성공 이론을 뒤엎으며 도발적인 주장을 내놓는 책 ‘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되는가’를 출간했다.

그간의 자기계발서는 개인의 의지력과 태도 변화’가 변화와 성공의 핵심이라고 처방 내려왔다.

그렇다면 우리의 금주, 금연, 다이어트, 운동, 영어공부 등 해마다 하는 계획들이 실패하게되는 이유는 결심과 의지가 부족해서일까, 유전과 습관의 문제일까, 혹은 더 열심히 노력하지 않아서일까.

저자 벤저민 하디는 목표가 실패로 끝나는 이유에 대해서 잘못된 곳에서 잘못된 방식으로 열정을 쏟아온 탓이라고 한다. 성장을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의지, 노력, 열정이 아니라 ‘환경의 변화’라는 것이다.

저자는 부모님의 이혼, 알코올 중독의 아버지, 마약 중독의 동생, 스스로는 게임에 중독되어 있던 시간들을 힘겨운 시절을 보냈던 사람이다. 그러다 어느 날 고향 반대편으로 떠나면서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된다. 기존의 환경에서 벗어나 다른 일상을 살게 되면서 벤저민 하디는 전혀 다른 사람이 될 수 있었다. 이 경험을 통해 이런 극적인 변화를 가능케 한 요인이 의지나 태도가 아니라 ‘환경’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이 책은 ‘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되는가’는 원하는 바를 성취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