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가 SNS 만나니 '와우', 체험 SNS 마케팅 "효과 좋네"

RFID가 SNS 만나니 '와우', 체험 SNS 마케팅 "효과 좋네"

  • 하준철 기자
  • 승인 2012.05.24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슬레 등 전자태그 기반 소셜마케팅 솔루션 ‘U-Like' 도입

최근 네슬레, 필리핀 마닐라오션파크 등 글로벌 기업들이 RFID전문기업 (주)유비유홀딩스(박찬목 대표, www.ubiu.kr )가 개발한 RFID기반 소셜마케팅 서비스 ‘U-Like’를 통해 SNS마케팅을 추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글로벌기업 네슬레는 지난 4월 19일부터 22일까지 필리핀 보라카이에서 진행된 제15회 네슬레 비치(5th NESTLE BEACH) 행사에 ‘U-Like’를 도입했다. 필리핀 유명연예인들이 대거 참석한 이 행사에서 연예인들보다 인기가 높았던 건 ‘15th NESTLE BEACH’가 새겨진 전자태그 손목밴드. 고객들은 행사장 곳곳에 준비된 유라이크 모바일 앞에서 사진촬영을 하고 모바일에 손목밴드를 태깅하는 순간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의 사진과 행사 참가 경험을 전 세계 친구들과 공유하는 경험을 만끽할 수 있었다.

네슬레는 “U-Like를 통해 이벤트에 참가해서 즐거워하는 고객들의 모습을 참가하지 못한 고객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유도, 이벤트 효과뿐 아니라 브랜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 네슬레가 필린핀 보라카이에서 진행된 '15th NESTLE BEACH' 행사에 'U-LIKE'를 적용,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필리핀의 대표적 해양테마파크인 마닐라오션파크(Manila Ocean Park)에서도 지난 4월부터 “Goes High Tech”라는 슬로건 아래, 테마파크와 아쿠아리움, 호텔에 각각 U-Like 솔루션을 도입해. 방문객의 즐거운 경험을 SNS를 통해 공유하도록 유도, 국내외 관람객을 눈길을 잡는데 성공했다. 고객들에게 지급하는 팔찌 태그는 보증금(약 2,000원)을 받고 제공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 마닐라오션파크(Manila Ocean Park)는 “Goes High Tech”라는 슬로건 아래, 테마파크와 아쿠아리움, 호텔에 각각 U-Like 솔루션을 도입, 방문객의 즐거운 경험을 SNS를 통해 공유하도록 유도, 국내외 관람객을 눈길을 잡는데 성공했다.

‘U-Like’는 국내 RFID전문기업 유비유홀딩스가 개발한 "RFID를 활용한 소셜마케팅 서비스"로 현재 출원 중이다. 'U-Like'는 신제품 론칭쇼/발표회, 전시회/박람회, 고객 체험 행사/이벤트 장소 및 관광 장소에서 관람객이 자신의 정보를 입력한 전자태그를 해당 장소 내에 설치된 기기에 터치하면 자동으로 기기에 저장된 각종 정보가 자신의 SNS로 포스팅 되는 시스템이다. 전자태그 등록 과정에서, 기업의 페이스북 팬으로 자동등록 되는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으며, 고객과 포스팅 관련 통계 분석 자료도 기업에게 제공하고 있다.

▲ 유비유홀딩스의 'U-Like'솔루션 및 서비스 개요

㈜유비유홀딩스 박찬목 대표는 “U-Like는 RFID 기술을 통해 오프라인상에서도 SNS를 통해 자신의 체험과 경험을 손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는 SNS 이용자들이 자신을 표현하고 보여주고 공유하는 것을 좋아하고,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을 통해 얻는 정보를 보다 신뢰하는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고 U-Like 개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단순한 SNS마케팅을 넘어서서, 고객 편의성 증대 및 기업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ULIKE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 www.u-like.co.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