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진화하는 원푸드(One-food) 마케팅 주목

식품업계, 진화하는 원푸드(One-food) 마케팅 주목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7.11.24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사 대용식 시장,
바쁜 현대인들의 니즈에 맞춰 간편히 한끼 해결할 수 있는 원푸드 제품 속속 출시
비비고, 한섬만두 이미지
비비고, 한섬만두 이미지

만두로 든든한 한 끼 식사를 완성할 수 있다면?

식품업계가 든든한 한 끼 식사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원푸드(One-food)’에 주목하고 있다. 바쁜 현대인들의 니즈에 맞춰 간편하게 한 끼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들이 소비자 사이에서 관심 받음에 주목, 식품업계에서도 다양한 식사 대용 원푸드 식품을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씨리얼, 샌드위치 등 기존 한끼 대용식에서 벗어나 한끼만두, 분말 대용식 등 제품 카테고리와 제품 제형이 다양해지는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사회적인 변화와 맞물려 원푸드로 든든한 한 끼를 즐길 수 있는 식사 대용 식품 시장이 보다 성장할 것으로 보고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한끼만두 ‘한섬만두’ 주목! 새로운 식사 대용식으로 시장 확대 기대

최근 CJ제일제당의 글로벌 한식 대표 브랜드 비비고는 만두로도 든든한 한끼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된 한끼만두 ‘한섬만두’를 출시했다. 비비고는 만두가 단순히 밥 반찬이나 간식이 아닌 한 끼 근사한 요리가 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냉동 만두 업계 최초로 식사 대용 콘셉트의 만두를 선보였다.

한섬만두는 한 해의 복을 기원하며 정월대보름에 쌀 한 섬처럼 큼직하게 빚어먹던 전통 섬만두에서 착안했다. 제품명과 ‘한끼만두’라는 특징에 따라 만두 세 알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두의 크기를 비비고 왕교자보다 약 2배만큼 키웠다. 뿐만 아니라 영양학적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당면을 넣지 않고 신선한 돼지고기와 부추, 양배추로 속을 꽉 채웠으며, 목이버섯, 물밤 등을 큼직하게 썰어 넣어 먹는 식감까지 더한 것이 특징이다.

비비고 측은 “그 동안 꾸준히 냉동 만두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분석한 결과, 만두가 포만감을 주는 음식이라는 인식이 있었으며, 가정에서 간편하게 보관하며 즐길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식사 대용 만두 시장의 가능성을 봤다”며 “한섬만두로 새로운 취식 타입의 만두를 소비자에게 제안하고 냉동만두 시장 리딩 브랜드로써 지속적으로 시장을 확대하고자 커뮤니케이션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우주인 식품’ 분말형 원푸드, 이색 식사 대용품으로 주목

미래형 식사로 알려졌던 분말형 식사 대용품도 보다 확대 되는 추세다. 분말형 식사 대용품은 콩, 현미 등 곡물을 기본으로 만든 가루에 물, 우유, 두유 등을 더해 흔들어 마시는 신개념 식품으로 최근 식품업계에서는 우주인 식품으로 불리며 주목 받고 있다.

CU는 ‘랩노쉬’, ‘인테이크’와 함께 분말형 식사 대용품 4종을 선보이고 있다. 한 병에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20여 종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도와줘 식사 대용식으로 적합하다. 식이섬유도 풍부해 한 병으로 약 3~4시간 정도의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식품 전문기업 보뚜슈퍼푸드도 신제품 ‘에이밀(A.Meal)’을 출시해 미래형 식사대용 식품 시장에 진출했다. 에이밀은 총 48가지의 자연 원재료를 함유해 고른 영양섭취가 가능한 제품으로 한 끼 식사에 준하는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용량 또는 1인용 소포장 원푸드, 식사 대용 맞춤형 제품도 눈길

식사 대용 식품이 주목 받자 제품의 용량을 키우거나 줄이는 등 맞춤형 제품들도 판매되고 있다. 디저트업계에서도 식사 대용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CJ제일제당은 간편 식사를 선호하는 추세에 맞춰 ‘쁘띠첼 과일젤리’를 식사 대용으로 즐길 수 있도록 대용량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과일 함량은 3배 이상으로 높였으며, 용량이 늘어난 만큼 소비자들이 보다 풍부한 과육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에 평소 바쁜 하루로 과일을 챙겨 먹기 어려웠던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즐기기 좋다.

청과브랜드 돌은 따뜻하게 식사 대용으로 즐길 수 있는 ‘Dole 가든 스프’ 5종을 판매하고 있는데, 가든 스프는 1인분씩 포장한 파우치 형식이기 때문에 물만 부으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스프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야채, 치즈 등 신선한 재료를 사용해 진한 풍미와 함께 풍부한 식감을 느낄 수 있어, 아침식사가 부담스러운 바쁜 현대인에게 간편한 식사대용식으로 손색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