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 훈련기관 과정 공모

고용부,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 훈련기관 과정 공모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7.11.13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이 14일부터 28일까지 2018년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사업’에 참여할 역량 있는 민간 선도훈련기관 공모를 실시한다.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사업’은 정부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부터 시작한 사업으로 서울대학교, 멀티캠퍼스, 비트컴퓨터 등 11개 기관에서 24개 과정 600여명의 선도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동 사업은 협약기업에서 현장실습을 하거나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한 훈련을 의무화하고 있어 훈련의 품질에 대한 훈련생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훈련 분야는 ① 스마트제조 ② 사물 인터넷 ③ 빅 데이터 ④ 정보보안 ⑤ 바이오 ⑥ 핀테크 ⑦ 무인이동체 ⑧ 실감형 콘텐츠 등 총 8개 분야이다.

훈련수준은 NCS 5레벨 이상의 고급훈련을 원칙으로 하되 신산업 분야로서 NCS가 개발되지 않은 분야는 훈련 수준이 높다는 점을 입증할 경우 허용할 계획이다.

고급인력 양성을 위해 훈련비는 사물인터넷(IoT), 빅 데이터, 스마트제조 등 4차 산업혁명의 원동력이 되는 기술 분야에서 고급 훈련과정을 제시하면 일반 훈련비 단가의 400% 내에서 지원된다.

신산업분야 훈련에서 필수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신규장비의 경우 훈련비 단가 400% 초과 시에도 지원된다.

또한 훈련생이 복합문제 해결역량(complex problem solving skill)*을 갖출 수 있도록 총 훈련시간의 25% 이상을 프로젝트 실습에 편성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있다.

* 세계경제포럼(WEF) 4차 산업혁명시대 Top 10 역량(Skills)중 가장 중요한 역량

이에 따라 △훈련생의 요구를 반영하고 수준별 지원을 하는 등 훈련품질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고 △신산업 분야 기업과 채용 지원 협약(MOU)을 체결하는 등의 필요 요건도 갖춰야 한다.

훈련기관·과정은 3차에 걸친 심사를 통해 선정되고 훈련생은 각 훈련기관의 과정 특성에 맞춰 선발된다.

훈련생 모집은 빠르면 ‘18년 1월 중순부터 진행되며 1차로 약 30개* 훈련 과정을 개설하여 700여명의 정예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 ‘18년 예산 미확정으로 변경 가능

고용노동부 이수영 직업능력정책국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가져올 미래는 불확실성이 크므로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사람“에 대한 투자가 혁신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며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미래 유망 분야의 신기술과 고급훈련을 대폭 확대하고 훈련수료자가 협약기업 등 신산업 분야에 취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직업능력심사평가원과 함께 14일부터 28일까지 사업 계획서 접수를 마치고 2018년 1월 초 훈련기관을 선정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고용 노동부 및 직업능력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훈련기관 공모 공고문을 참고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 직업능력심사평가원으로 제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