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79%, 우리 회사에 ‘독재자’ 있다

직장인 79%, 우리 회사에 ‘독재자’ 있다

  • 권혁교 기자
  • 승인 2012.03.14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79%, 우리 회사에 ‘독재자’ 있다

대한민국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사상 최악의 독재자 1위로 ‘아돌프 히틀러’(53.2%)가 뽑혔다. 그리고 직장인 대부분이 현재 근무하는 회사에 이러한 ’독재자 유형‘의 직원이 있다고 답했다.

최근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와 웅진지식하우스가 함께 ‘정치에 대한 인식과 직장인들이 체감하는 사내정치’에 대해 남녀직장인 1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직장인 79%가 ‘회사에 히틀러 등과 같은 독재자 유형의 직원이 있다’고 답했고, 84.2%는 직원들이 평소 잘 보이려 하는 상사가 ‘있다’고 답해 직장 내 사내정치 현실을 드러내는 것으로 풀이됐다. 근무하는 회사에 ‘사내정치가 존재 한다’고 답한 직장인도 72.8%로 많았다.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회사에서의 주요 ‘권력자’는 누구일까. 직장인들이 평소 잘 보이려하는 상사(*복수응답)를 묻는 질문에는 ‘임원진’이 응답률 32.9%로 가장 많았다. 이어 ‘사장/대표이사’(22.8%), ‘부서의 상사’(17.7%)순으로 높았다.

직장인들은 사내 권력자에게 평소 잘 보이기 위해 노력하는 이상으로 절반이상(53.2%)이 ‘권력자’가 되고 싶다고 답했다.

직장에서 권력을 잡기위해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느냐(*복수응답)는 조사에는 ‘자신의 능력이 뛰어나고 높은 성과를 올리는 직원임을 널리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46.8%)는 답변이 가장 높았다. 이어 △ 회사의 수익 흐름을 장악 한다(42.4%) △ 회사에서 자신이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존재임을 강조한다(40.5%)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 밖에도 △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신을 지지하는 직원들에게 보상한다(25.3%) △ 유능한 경쟁자보다 무능해도 충성스러운 직원을 기용한다(24.7%) △ 자신을 지지하는 직원들의 사소한 경조사도 반드시 챙긴다(20.3%) 등의 결과였다

실제, 현대판 노스트라다무스라 불리는 부에노 데 메스키타 뉴욕대 교수는 저서 <독재자의 핸드북>을 통해 독재자들이 권력을 얻고 지키기 위해서는, ‘수익의 흐름을 통제해라’, ‘측근은 소수정예로 하라’, ‘무능한 충신을 기용하라’, ‘측근의 주머니는 털지 마라’ 등 몇 가지 원칙이 필요하다고 소개하고 있다.

한편, 사내정치 때문에 불이익을 당하는 직장인들도 상당수(66.5%)인 것으로 조사됐다.

구체적으로(*복수응답) ‘직원들과의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50.5%)를 받았다는 응답이 절반 정도로 가장 높았고, 이어 △ 인사고과상의 불이익(47.6%)이나 △ 승진기회의 박탈(42.9%) △ 사내정치에 참여하지 않아 느끼는 소외감(24.8%) 등이 있었다.

반면 이러한 사내정치가 행해지는 근로 현실에 대해 직장인들의 69.0%가 부정적인 답변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41.2%는 ‘사내정치’나 ‘사내권력자’는 ‘공정한 평가와 보상을 위해 없어져야 한다’고 답했고, ‘회사의 발전을 위해 없어져야 한다’는 답변도 27.8%로 높았다. (41.2%+27.8%=69.0%)

‘어쩔 수 없는 필요악 같은 존재로 없어지지 않을 것 같다’(29.1%), ‘회사 생활에 도움 되는 긍정적 요인’(1.9%) 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도 10명중 3명 정도로 조사돼 눈길을 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