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왜, SUV에 열광하는가

한국은 왜, SUV에 열광하는가

  • 안성호 기자
  • 승인 2012.02.0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 왜, SUV에 열광하는가

각 나라마다 인기 있는 차종은 따로 있다.

지난 해 미국에서는 포드 ‘F시리즈’와 쉐보레 ‘실버라도’ 같은 픽업트럭이 가장 많이 판매되었고, 일본에서는 토요타 ‘프리우스’와 혼다 ‘피트’ 등 고연비 소형차가 전체 자동차 판매의 1,2위를 차지, 10위권 이내에 2천cc급 이상은 보이지 않았다. 한국은 ‘쏘나타’, ‘그랜저’ 같은 세단이 전체 중 가장 높은 판매고를 기록했지만, 미국과 일본에서는 보기 어려웠던 차종이 있으니 바로 SUV다.

일본의 경우 신차판매 TOP10중 SUV는 한대도 없으며, 비교적 다양한 소비층의 미국에서도 SUV는 포드 ‘이스케이프’ 만 확인되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스포티지R’, ‘쏘렌토R’, ‘투싼ix’ 이렇게 총 3대의 SUV가 판매량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이 유독 SUV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SUV는 여름에는 휴가철 일등공신으로, 눈과 빙판이 도사리는 겨울에는 험난한 오프로드를 질주하는 구동, 제어력을 제대로 발휘한다. 그러나 최근 인기를 끄는 가장 큰 요인은 디젤엔진을 사용하여 가솔린 대비 높은 연비효율, 저렴한 유류비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2010년형 기준, 스포티지R의 경우 디젤 R2.0 2WD 모델의 연비가 15.0km/ℓ로 배기량이 같은 중형급 세단 ‘K5’의 13.0km/ℓ에 비해 높은 연비효율을 보여주고 있다. 리터당 기름값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총 유류비는 20% 이상 낮다. 거기에 다소 투박했던 이미지의 국산SUV들이 최근 유려한 디자인으로 탈바꿈하면서 다양한 수요를 흡수했고, SUV 신차의 강세는 곧장 중고차 몸값으로 이어진다.

중고차 전문업체 카즈의 김민성 SUV담당은 “중고차 선택 시 경제성이 조명되면서, 디젤 SUV는 중고차 시장에서도 경기를 타지 않는 차종으로 자리잡았다. 2010년부터 이어져온 신형모델의 인기는 중고차 시장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스포티지R의 경우 출시 2년차 중고차의 몸값이 신차의 90%수준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역대 최고 수준의 중고차 잔존가치다”라고 말했다.

그 밖에 2010년식 ‘쏘렌토R’(2.0 2WD TLX 최고급형) 중고차의 경우 신차대비 87% 수준에, ‘싼타페’ (2.0 MLX 고급형)중고차는 후속모델 출시를 앞두고도 80%에 달하는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